토르(마블영화)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블 코믹스의 슈퍼 히어로 시리즈 토르를 원작으로 한 실사영화. 북유럽신화에 등장하는 그 토르가 맞다. 물론 동일인물은 아니고 신이 아닌 외계인으로 등장한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페이즈 1의 네번째 작품. 미국에서 개봉한 원제는 그냥 《토르》(Thor)인데, 한국판에선 북유럽 신화에 익숙하지 않은 관객을 고려해서인지 〈천둥의 신〉이란 부제를 달고 나왔다. 반대로 다음에 나온 작품은 부제만 달고 나왔다.

설명

토르의 설정은 메인 유니버스(지구-616)와 얼티밋 유니버스(지구-1610)를 섞은 것으로 보인다. 메인 유니버스처럼 아스가르드에서 쫓겨났으나 '도널드 블레이크'라는 인물은 작중에서 토르의 가명으로 언급만 될 뿐 나오지 않는다. 원작에서 도널드 블레이크는 기억을 잃고 지구로 추방된 토르의 지구에서의 신분이고, 절름발이 의사였다가 지팡이로 변한 묠니르를 각성시켜 토르가 되는 게 원래의 설정이다. 또한 도널드 블레이크의 애인이었던 제인 포스터는 간호사가 아니고 천문학자로 나온다.

세계관 내의 등장인물

아스가르드

토르 - 오딘의 아들로, 신이다. 정확히는 천둥의 신이다. 신의 왕에게 적합한 가장 강력한 무기인 묠니르를 소지하고 있으며, 성격이 급하고 저돌적이다. 일단 싸우고 보는 성격으로 로키의 함정에 빠져 요툰헤임에 무작정 쳐들어갔다가 오딘의 분노를 사게 되고, 결국 모든 힘을 빼앗긴 채 평범한 인간이 되어 미드가르드로 추방된다. 이후 미드가르드에서 제인과 셀빅 박사 등을 만나면서 인간에 대한 애정을 가지게 되고, 진정한 왕의 자격을 깨닫는다.

오딘 - 신족의 왕, 서리거인족들이 지구를 점령하였을 때 서리 거인들과 전쟁을 하여 지구를 얼음 거인의 지배에서 해방시켰다. 이 와중에 한쪽 눈을 잃었다. 토르와 로키의 아버지이다.

프리그 - 오딘의 아내로, 토르와 로키의 어머니이다.

로키 - 토르의 동생이자 본작의 흑막. 북유럽신화의 설정대로 속임수와 마법, 환상, 장난의 신이다. 아버지에 대한 존경심과 인정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열등감, 모두에게 사랑받는 형에 대한 질투심을 한 몸에 품고 있는 입체적인 캐릭터이다.

시프 - 토르의 친구로, 아스가르드의 여전사. 토르에 대한 연정을 품고 있으나, 정작 토르는 제인에게만 관심을 두고 있어서 슬퍼한다. 신화 및 원작 코믹스에선 토르의 아내였지만,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서는 원작에서의 설정이 바뀌어 토르가 인간 세상에서도 신으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와서 시프와의 관계도 변화한 것으로 보인다.영화화되면서 손해를 많이 본 캐릭터.

호군 - 토르의 친구들인 워리어즈 쓰리의 일원. 아스가르드가 아닌 바나헤임 성계 출신이다.

볼스타그 - 워리어즈 쓰리의 일원. 대식가.

팬드랄 - 워리어즈 쓰리의 일원.

헤임달 - 아스가르드와 세계를 잇는 다리인 비프로스트를 관리하는 신.

미드가르드

제인 포스터 - 여성 천문학자. 본래 원작에서는 간호사로, 토르의 인간일 때의 모습인 의사 도널드 블레이크의 연인이었으나, 영화판에서는 토르가 미드가르드에서 자신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설정이 대폭 변경된 듯하다. 참고로 영화에서는 도널드 블레이크는 이름으로만 등장하는데 설정상 제인 포스터의 예전 남자친구로 작중 언급으로 봤을 때 그다지 좋지 않게 헤어진 듯하고, 이후 토르가 자신의 가명으로 사용하게 된다. 원작에 대한 오마주.

달시 루이스 - 토르 시리즈의 진정한 감초. 제인을 돕는 것도 선의가 아닌 그냥 학점을 따기 위해서라는 단순한 이유이며, 토르의 알몸을 보고 헤벌레하며 성욕을 느끼기까지 한다. 날뛰는 토르를 테이저건으로 위협하며 "내가뭐? 먼저 위협한 게 누군데?" 태도로 나오는 감초 중의 감초.

에릭 셀빅 - 교수로, 제인 포스터의 아버지의 친구로 제인 포스터의 조력자. 제인을 딸처럼 아끼고 있어서 하늘에서 뚝 떨어진 토르와 제인이 친해지는 것을 탐탁지 않게 여겼으나, 제인을 위해서 토르를 여러 차례 도와주다가 정이 들어버린 듯하다.

실드(인간세계)

필 콜슨 - 실드의 요원. 뉴멕시코에서 묠니르를 찾아내고, 그 곳에 묠니르를 연구하기 위한 기지를 만든다. 토르가 묠니르를 되찾기 위해서 기지에 난입하고, 호크아이가 토르를 저격하려 하자 제지한다. 토르의 범상치않은 힘과 격투능력을 보고 어딘가에서 훈련받은 전투요원으로 의심하고, 감시를 붙인다.

호크아이 - 실드의 요원이자 최고의 명사수로, 활을 다루는 데에 있어서는 최고다. 토르가 묠니르를 찾아 캠프에 난입하자 토르를 저격할 것을 건의하나 토르에게서 무언가 특별함을 느낀 필 콜슨이 이를 저지한다.

닉 퓨리 - 실드의 국장. 필 콜슨의 보스. 본작에서는 크게 비중있게 등장하지는 않는다.

시리즈

  • 마블 시리즈의 개봉순서를 모두 포함하였음
개봉 연도
제목
01 2008년 아이언맨
02 2008년 인크레더블 헐크
03 2010년 아이언맨
04 2011년 토르, 천둥의 신
05 2011년 퍼스트 어벤져
06 2012년 어벤져스
07 2013년 아이언맨 3
08 2013년 토르, 다크 월드
09 2014년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10 2015년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11 2016년 캡틴 아메리카: 시빌워

토르에서 사용된 클리셰

현재 우리가 다루고 있는 클리셰 추천백과 항목에서, 토르에 해당되는 클리셰 목록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존재한다.

기여

안성현 : 최초 문서 개설 및 작성 김유미 : 사용된 클리셰 항목 보강

출처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