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셰(판타지 추천백과)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진부한 표현 혹은 상투구를 칭하는 비평 용어.

유래

원래 인쇄에서 사용하는 연판(鉛版)이라는 뜻의 프랑스어였지만 판에 박은 듯 쓰이는 문구나 표현을 지칭하는 용어로 변했다.

설명

영화에서 사용될 때 역시 오랫동안 습관적으로 쓰여 뻔하게 느껴지는 표현이나 캐릭터, 카메라 스타일 등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반복적인 특성을 지니지만 반복된다고 하여 모두 클리셰가 되는 것은 아니다. 장르의 규범(norm)과 클리셰는 구분할 필요가 있다. 오랜 시간 동안 축적돼 의미 있는 규칙으로 굳어진 규범에 비해 클리셰는 장르의 요구나 비판 없이 무의식적으로 반복되는 특성으로 규정할 수 있다.

필름 누아르(film noir)의 탐정이나 팜 파탈(femme fatale), 서부극의 총잡이 행색을 규정하는 도상(icon), 멜로 영화에서 행복한 결혼으로 끝나는 결말, 할리우드 영화에 나오는 주인공의 조력자들, 액션 영화에서의 흑인-백인 콤비 따위가 예가 될 수 있다. 시대에 따라 유행에 크게 좌우되는 경향을 보인다. 영화 장르가 자기 반영적 단계에 이르렀을 때는 클리셰가 비판적인 기능을 하기도 한다. 진부한 표현을 이용해 장르 자체를 풍자하거나 희화적인 모방 혹은 패러디(parody)를 통해 논평하는 기능으로 쓰이는 것이다.

클리셰와 컨벤션이 작품에 기여하는 부분

컨벤션과 클리셰는 작가와 독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존재하는데, 대부분이 작가와 독자가 속해 있는 사회적 관습에 기초하며, 작품이 속해있는 장르의 법칙과 연관을 맺는다.

참고문헌

클리셰 [Cliché] (영화사전, 2004. 9. 30., propaganda) [[1]]

컨벤션과 클리셰 (만화학개론, 북코리아)[[2]]

기여

김유미 : 최초항목 개설 및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