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지역정보

  • 지역 이름 : 경상북도 칠곡군
  • 요약 소개 : 동쪽은 군위군과 대구광역시, 서쪽은 성주군·김천시, 남쪽은 대구광역시, 북쪽은 구미시와 접한다. 총면적이 451㎢로 경상북도 면적의 2%를 차지하며, 행정구역은 3개 읍 5개 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군의 동부는 가산(架山:902m)·황학산(黃鶴山:782m)·소학산(巢鶴山:622m)·유학산(遊鶴山:839m)으로 이어지는 팔공산맥(八公山脈)의 서쪽 끝에 해당하며, 중생대(中生代) 낙동통(洛東統)의 퇴적암이 대부분을 이룬다. 금오산(金烏山:977m)·영암산(鈴岩山:782m)·서진산(棲鎭山:742m)이 솟아 있는 서부는 고생대(古生代)의 편마암이 분포하며, 남북방향으로 관류하는 낙동강(洛東江)의 양안(兩岸)에는 북삼읍(北三邑)·석적읍(石積邑)·약목면(若木面)·왜관읍을 중심으로 비교적 넓은 충적평야가 형성되어 있다.

하천은 남류하여 금호강(琴湖江)으로 유입하는 팔거천과 이언천(伊彦川)을 제외하고는 모두 낙동강으로 흘러들며, 동류(東流)하는 경호천(鏡湖川)·두만천(頭滿川)·서원천(書院川)과 서류하는 한천(漢川)·광암천(廣岩川)·반계천(磻溪川)·동정천이 있다.

기후는 남부내륙형으로 기온의 교차가 크고 연평균기온 12.8℃, 1월 평균기온 -2.1℃, 8월 평균기온 26.5℃이며, 연평균 강수량은 993.9mm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칠곡군 [Chilgok-gun, 漆谷郡] (두산백과)

작성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