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개벽신화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무속신화의 일종. 인간세상이 만들어진 이야기인 동시에 신에 관한 이야기. '천지개벽신화(天地開闢神話)'라고도 한다. 문헌으로 전하는 것은 없고 구전되는 자료가 있을 뿐이다.

원전 설명

창세신화가 신화로서 신성성을 획득하려면 창세신(創世神)에 대한 제전(祭典)이 확보되어야 한다. 경기도 오산 열두거리굿 중 '시루말'거리나 제주도 큰 굿 중 '초감제'는 창세신에 대한 제전으로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채록된 창세신화의 자료들은 경기도 오산의 <시루말>과 함경도 함흥의 <창세가>, 제주도의 <천지왕본풀이> 등이다.

그러나 전국에서 채록된 <제석본풀이> 중에 창세신화의 신화소(神話素)가 삽입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평양의 <삼태자풀이>, 함흥의 <셍굿>, 강릉의 <당고마기노래>, 경상북도 영덕의 <당금아기>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자료는 <제석굿> 또는 <시준굿> 등에서 불리는데 창세신화소난 시조 신화소의 일부를 조본하고 있다.

창세신화의 중요한 신화소는 천지개벽, 해와 달의 조정(調整), 인간의 창조, 국조(國祖)의 탄생과정, 통치권다툼 등이다. 이들 신화소를 두루 갖춘 자료는 함흥의 <창세가>이며, 제주도의 <천지왕본풀이>는 천지개벽과 인간창조의 신화소가 빠져 있다. 그밖에 <제석본풀이>에 삽입된 신화소는 대체로 통치권경쟁의 것이다. 신화소별 내용과 의미는 다음과 같다.

클래스

  • 원전


관련문서

이 문서 관계 관련 문서
천지개벽신화 는 ~를 포함한다. 천지왕본풀이



출처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