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타운 성프란치스코장애인종합복지관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내용

개요[1]

성프란치스코장애인종합복지관이란?

하느님께서는 교회 안에서 어떤 고유한 사명을 맡기시려고 마리아의 전교자 프란치스꼬회를 창립하도록 마리 드라 빠시옹 이라는 한 여인을 이끄셨고, 마리 드 라 빠시옹은 자신의 온 존재를 하느님의 활동하심에 개방하면서 그 계획에 협력하였습니다. 하느님의 기쁜 소식을 선포하기 위해서 2010년 현재 80개국적의 7000명의 회원들이 76개 나라에 진출하여, 마리아와 프란치스꼬를 따라 보편적 선교에 봉사하며 맡겨진 카리스마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2002년에는 창립자 마리 드 라 빠시옹이 시복되었습니다.

구원의 기쁜소식을 전하기 위하여 어디든지, 누구에게나 갈 각오가 되어 있는 선교사인 우리는 무엇보다도 먼저 그리스도가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과 교회가 전파되지 않은 사람들에게, 그중에서도 가장 가난한 사람들에게 우선적으로 파견되었습니다.(회헌 4항) 1958년 한국 진출 후 수도회는 시대에 지역에 따라 본당, 종합복지관, 여성장애인복지관, 노인요양원, 결손가정아동 그룹홈, 지적장애인 그룹홈, 단기보호시설, 가출청소년 쉼터, 공부방, 성매매여성을 위한 상담소, 무료급식소, 나환우 간호, 이주노동자 사목, 병원원목, 농촌사목 등의 사도직을 하며 그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일을 찾아서 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 및 업무[2]

  • 상담사례지원사업

사례관리 / 개별상담 / 가족상담 / 집단상담(초등집단, 중등집단) / 심리검사

  • 아동지원사업

교재교구 대여 / 자립생활훈련 / 자기결정기술훈련 / 사회생활기술훈련 / 심리지원 / 주말문화교실 / 지역사회연계 통합활동 / 가족지원

  • 청소년지원사업

자립생활 훈련 / 기결정기술훈련 / 사회생활기술훈련 / 연극동아리 활동 / 계절학교 / 여름캠프 / 가족지원 / 학교연계(현장체험학습, 직업준비교육, 직업준비공과훈련, 성가치관교육)

  • 성인지원사업

출산준비 및 태교교실 / 출산용품 대여 / 산모실운영 / 홈헬퍼파견 / 성장발달관리 / 성교육 / 모성권확산 캠페인 / 한솔교육지원 / 자녀양육지원 및 기술지원 / 가족문화지원 / 장애인 모 문화지원 / 다문화여성장애인지원 / 여성장애인 조직화 / 직업재활 및 일자리 지원 / 장애인권교육 / 전문강사양성과정 / 인문교양교육 / 문화예술교육

  • 어르신지원사업

상담 / 위생지원 / 식생활지원 / 건강지원 / 경제지원 / 생활지원 / 가족지원 / 여가지원 / 정서지원 / 주거환경개선 / 지역사회교류 / 어르신조직화

  • 지역교류사업

건강데이 / 보장구대여 / 이·미용서비스 / 견학안내 / 시설대여 / 여성장애인전문자료실 운영 / 장애인식개선사업

  • 바우처사업

장애아동발달재활서비스 / 언어발달지원사업 /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윤리강령 및 윤리경영이념 실천서약[3]

윤리강령

1.우리는 (여성)장애인의 인격과 인권을 기본으로 하여 최선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2.우리는 직원들의 역량개발에 함쓰며 상호 신뢰와 화합의 직장을 이룩한다.

3.우리는 전문인으로서의 사명과 품위를 유지하고 약속과 책임완수에 총력을 다 한다.

4.우리는 지역사회와의 공동 번영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사회통합에 기여한다.

5.우리는 정도경영(正道經營)으로 신뢰와 존경을 받는 복지관이 되고자 노력한다.

윤리경영이념 실천서약

1.나는 성프란치스꼬장애인종합복지관 직원으로서 윤리경영이념을 성실히 실천할 것을 다음과 같이 엄숙히 서약합니다.

2.나는 (여성)장애인의 인격과 인권을 기본으로 하여 최선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3.나는 자신의 역량계발에 힘쓰며 상호 신뢰와 화합의 직장을 이룩한다.

4.나는 전문인으로서의 사명과 품위를 유지하고 약속과 책임완수에 총력을 다 한다.

5.나는 지역사회와의 공동 번영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사회통합에 기여한다.

6.나는 정도경영에 적극 동참하여 신뢰와 존경을 받는 복지관을 이룩하는 데 노력한다.

7.나는 이용자에 대한 윤리, 직원의 행동윤리,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 등 윤리경영실천지침을 성실히 준수한다.

각주

  1. <출처> 홈페이지-성프란치스코장애인종합복지관
  2. <출처> 홈페이지-성프란치스코장애인종합복지관
  3. <출처> 홈페이지-성프란치스코장애인종합복지관

관련항목

S(객체1) V(관계) O(객체2)
성프란치스코장애인종합복지관 A는_B를_포함한다 이윤정
성프란치스코장애인종합복지관 A는_B에_의해_운영된다 이선영데레사수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