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리스룩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젠더리스룩 [ genderless look ]

젠더리스

  • 젠더리스
 성과 나이의 파괴를 주 특성으로 하는 패션의 새로운 경향 

성의 구별이 없는 또는 중성적인이라는 뜻을 가진 용어로, 1990년대 들어 국제적으로 성별을 지칭하는 용어로 권장되고 있는 젠더(gender)에서 파생되었다.
패션에서의 젠더리스 스타일은 남성적인 면과 여성적인 면을 하나로 통합시켜 휴머니즘(humanism)을 강조한 양성성을 표현한 디자인과 남성과 여성이라는 성(性)의 개념을 초월한 중성성을 표현한다.

젠더리스 패션은 1970년대에 유행했던 여성들이 무조건 남성복 스타일의 옷을 입었던 유니섹스 패션과는 성격이 다르다.
예를 들면 군화를 신은 여성, 귀고리를 한 남성 등과 같이 남녀 모두 성의 구분이나 연령을 예측하기 어려운 옷을 입는 것이다.
X세대에 의해 태어난 젠더리스 패션의 두드러진 특징은 보이시(boyish)인데 이들은 성인 남성의 패션을 공유하려는 것이 아니라 어리고 순수해 보이는 소년풍의 옷을 선호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젠더리스 [genderless]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011&contents_id=121336

cf) 유니섹스 룩 >> 남녀 누가 입어도 상관없는 룩
젠더리스 룩 >> 남녀의 구분이 모호하게 입는 룩

이미지 출처 : http://blog.naver.com/diffls/220595450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