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상-김대성과 석굴암
DH 교육용 위키
작품
신라 김대성(金大城 700~774)의 설화를 묘사한 그림. 『삼국유사』권5 효선(孝善)편에 "대성이 현생의 부모를 위해 불국사를 창건하고 전세의 부모를 위해 석불사(石佛寺 : 석굴암)를 창건하여 신림(神琳) 표훈(表訓) 두 스님을 청해 각각 머물게 했다"고 적혀 있다.
- 김대성(金大城 700~774): 남북국시대 때, 중시 등을 역임하였으며, 불국사를 창건한 통일신라의 귀족 · 관리.
- 삼국유사: 고려후기 승려 일연이 고조선에서부터 후삼국까지의 유사(遺事)를 모아 편찬한 역사서.
- 경주 불국사: 경상북도 경주시 토함산(吐含山) 서쪽 중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김대성의 발원으로 창건한 사찰. 사적.
- 경주 석굴암: 경상북도 경주시 토함산(吐含山) 동쪽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김대성이 창건한 사찰. 암자. 국보.
작가
이종상(李鍾祥): 한국화가. 호는 일랑(一浪)이다. 1938년 충청남도 예산에서 태어나 대전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를 거쳐 1989년 동국대학교 대학원에서동양철학을 전공하고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1년부터 서울대 미술대학 동양화과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서울대학교 박물관장, 문화재 위원회 박물관분과 전문위원, 한국벽화연구소장등을 역임하였다.
지도
관련 자료
관련 항목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