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차
정의
유자차는 따뜻한 물이나 시원한 물에 희석하여 마시는 한국의 전통 차이다. 음식을 조리 할 때 양념으로 사용해도 되는 차로 설탕이나 꿀 등을 넣어 재워서 만든다. 집에서 직접 만들 수도 있다. 특유의 신맛 때문에 식후에 입가심으로 마시거나, 비타민 C 가 풍부하므로 감기걸렸을 때 마시기도 한다. 유자차의 색은 노랑을 띠고 있다. 일반적인 유리병에 담긴 형태로 유통되나, 최근에는 커피믹스와 비슷하게 포 형태로 유통되는 경우도 있다.
효능
감기예방
유자차에는 구연산과 비타민C가 레몬의 3배, 바나나의 10배 정도로 풍부하게 들어있고,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리모넨성분이 들어있어 목감기, 기침감기, 몸살감기 예방 및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피로회복
본초강목에 의하면 '유자를 먹으면 답답한 기운이 가시고 정신이 맑아지며, 몸이 가벼워지고 수명이 길어진다'라고 기록 될 만큼 피로회복, 피로해소에 도움이 된다.
뇌혈관 장애와 중풍 예방
유자에 들어있는 헤스페리딘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모세혈관을 보호해주고 뇌혈관 장애와 중풍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는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동맥경화와 고지혈증에도 도움이 된다.
항산화 효과
유자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세포 억제 효과 및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노화예방에 도움이 된다.
소화불량
유자차에는 구연산이 들어있어 소화장애, 소화불량, 체했을때 도움이 된다.
노화 방지
유기산, 비타민B, 단백질, 칼슘, 구연산 등이 들어있어 노화 방지나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주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제품
꽃샘과 담터 등 다양한 브랜드 회사가 티백으로 제작된 유자차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찻집
인사동에 위치하는 47번가 찻집 등 찻집들이나 삼청동에 위치하는 문향재 등 많은 찻집에서는 오미자차를 맛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