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래프트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게임소개

워크래프트오리지날.png

미국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에서 1994년 개발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게임.
워크래프트를 통해 블리자드는 세계적인 게임 제조사의 지위 획득.

크래프트는 시리즈가 계속되며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게임으로 군림.
☞ 특히 한국에서 인기가 높아 학교 대항전이나 중고등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초청강연회 등도 자주 개최.

게임역사

* 첫 세개의 워크래프트 게임들은 모두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도스와 매킨토시용 모두 발매.
* 1998년도에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워크래프트: 부족의 지배자라는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어드벤쳐 게임의 출시를 중지.
*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은 MMORPG게임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2004년도에 발매해 한국에서도 큰 사랑을 받고 있음.

게임배경

☞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소설의 배경을 세계관으로 함.
 ※ 워크래프트

 *피와 명예 (Of Blood and Honor) -2000
 *용의 날 (Day of the Dragon) -2001 (2001, 황금가지)
 *부족의 지배자 (Lord of the Clans) -2002 (2002, 황금가지)
 *최후의 수호자 (The Last Guardian) -2002
 ※ 워크래프트: 고대의 전쟁 (Warcraft: War of the Ancients Trilogy)

 *영원의 샘 (The Well of Eternity) -2004
 *악마의 영혼 (The Demon Soul) -2004
 *세계의 분리 (The Sundering) -2005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증오의 순환 (Cycle of Hatred) -2006
 *호드의 탄생 (Rise of the Horde) -2006
 *어둠의 물결 (Tides of Darkness) -2007
 *어둠의 문 넘어 (Beyong the Dark Portal) -2008
 *용의 밤 (Night of the Dragon) -2008
 *아서스: 리치왕의 탄생 (Arthas: Rise of the Lich King) -2009 (2010, 제우미디어)
 *스톰레이지 (Stormrage) -2010 (2010, 제우미디어)
 *부서지는 세계: 대격변의 전조 (The Shattering: Prelude to Cataclysm) -2010 (2011, 제우미디어)
 *스랄: 위상들의 황혼 (Thrall: Twilight of the Aspects) -2011
 *늑대의 심장 (Wolfheart) -2011
 *전쟁의 물결 (Tides of War) -출시예정

대표캐릭터

스랄

스랄

서리늑대 부족의 족장이자 위대한 전사 듀로탄과 드라카 사이에서 태어난 '스랄'은 굴단이 보낸 암살자들에 의해 두 부모가 살해되고 황야에 버려진다. 그것을 반대 진영 얼라이언스의 던홀드 지역 지휘관인 '에델라스 블랙무어' 장군이 발견하고 기르게 된다. 스랄이라는 이름은 '노예'라는 뜻으로 블랙무어에 의해 지어진 것이고 훗날 불타는성전에서 스랄의 본명은 고엘임이 밝혀진다. 스랄은 검투사 생활 도중 오우거를 상대로 경기를 펼치다 패배하기도 했다. 이때 블랙무어는 스랄에게 걸었던 자신의 돈을 잃자 스랄을 심하게 매질했는데, 이를 계기로 자신의 운명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탈출을 결심하게 된다. 앞서 언급된 '타레사 폭스턴'은 스랄의 탈출을 돕는다. 갓난 아기부터 키워온 '스랄'을 보며 어쩌면 부모의 마음이 동했을 것. 탈출 후 '스랄'은 다른 오크 수용소들을 찾아 여행을 다녔다. 그러나 수용소에서 무기력에 빠진 오크들을 보며 실망하던 스랄은 아직도 싸우고 있는 오크 부족인 전쟁노래 부족과 부족장 그롬 헬스크림을 만나 새로운 목표를 갖는다. 스랄은 검투사 생활 도중 오우거를 상대로 경기를 펼치다 패배하기도 했다. 이때 블랙무어는 스랄에게 걸었던 자신의 돈을 잃자 스랄을 심하게 매질했는데, 이를 계기로 자신의 운명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탈출을 결심하게 된다.

메디브

메디브

얼라이언스의 가장 강력한 마법사 중 한 명인 메디브. 과거 타리스팔의 수호자 에이그윈의 아들로 그의 이름에는 '비밀의 수호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얼라이언스와 호드의 대전쟁을 발발하게 만든 계기를 만든 워크래프트의 핵심 인물이다. 이런 그의 극중 행적을 보면 마치 평화로운 아제로스에 오크들을 불러오게 된 악역처럼 보이는데, 그의 죽음 이후의 행보를 살펴보면 그는 미래를 보고 온 예언자로 등장하며, 아제로스에 닥쳐올 더 큰 위험인 '불타는 군단'을예견하고 얼라이언스와 호드가 연합하여야만이 그들을 막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자신이 살해당함으로서, 자신의 몸속에 존재하는 살게라스의 영혼을 없애고, 다시 되살아나 호드의 영웅인 스랄과 얼 라이언스의 영웅인 제이나 프라우드 무어를 모아 불타는 군단에 대적할 연합 군단을 형성하게 되는 인물이다.

로서

로서

톰윈드 왕국의 최고 전사이자 연합군의 최고 사령관.로서와 레인 린, 메디브는 서로 친구였다. 레인은 스톰윈드의 왕자로서 메디브는 마법사로서 로서는 기사단의 기사였다. 어느 날 살게라스의 광기에 휩싸인 메디브가 오크를 소환할 문을 열게 되고, 그 전쟁으로 아버지를 잃고 어린 나이에 왕이 된 레인 린을 보좌하며 오크족과 싸울 것을 주장한 인물이다. 고대 아라시 왕족의 후예로서 호드의 위협에 굴복하지 않고, 아제로스의 인류가 하나로 힘을 합쳐 '얼라이언스 연합'이 되어 싸울 것을 주장한다. 결국 군대를 이끌고 카라잔까지 진군하게 되어 메디브를 저지하는데 성공하지만 새롭게 족장이 된 오그림의 오크 군대 앞에 결국 패배하게 된다. 가로나에 의해 친구인 린 국왕이 살해당하고, 모든 친구를 잃은 로서는 오크의 족장 오그림과 대결을 펼치지만 결국 패배하고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그의 영웅적인 행보는 얼라이언스의 우상이 되어 스톰윈드에 동상이 세워진다.

시리즈

워크래프트시리즈

워크래프트1  '오크와 인간(ORCS & HUMANS)'편으로 AD 6년에 일어나는 이야기.
전투적이고 공격적인 종족 오크족과 이에 대항하는 인간들의 싸움이. 
주인공은 인간 영웅으로서 오 크족의 지배자 호드에 맞서기 위하여 7개 인간 국가의 지도자들을 설득하여 로데론 연합군을 세움.
워크래프트2  '어둠의 물결(Tides Of Darkness)'편과 '어둠의 저편(Beyond The Dark Portal)'편
어둠의 물결 편은 AD 6∼7년의 이야기. 오크족이 로데론을 침공하여 고대 왕국인 퀠타라스를 파괴하나, 오크족에 내분이 일어나 전세가 역전. 
한편 어둠의 저편 편은 AD 8∼32년의 이야기로 오크족이 다시 규합하여 인간과 싸움.
워크래프트3  RTS(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에 가까운 게임
부제는 '혼돈의 시대(Reign of chaos)'.오크족의 스럴이 흩어진 오크들을 모아 인간들에게 대항한다는 이야기.
트랄이 이끄는 오크족은 본래 오크족이 고귀한 정신 문화를 가졌던 종족이며, 다시 그 세계로 돌아가려는 희망을 보여주고 있음.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한 MMORPG.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다른 게임 시리즈 워크래프트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는 게임이자,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네 번째 작품.
* 블리자드사는 최초 공개 이후 확장팩 '불타는 성전'과 '리치왕의 분노'를 차례로 발표
* 2009년 8월: 블리즈컨에서 개발 중인 차기 확장팩 '대격변'을 공개.
* 2010년 12월 9일: '대격변' 정식 서비스 시작.
* 2012년 9월 27일: 4번째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가 한국에서 서비스를 시작.
* 2014년 11월 20일: 5번째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가 정식 서비스를 시작.
* 2016년 9월에는 '군단'의 정식 서비스 시작 예정

관련문서

주어 관계 목적어
워크래프트 는~에서 만들었다 블리자드
워크래프트 는~의 장르이다 시뮬레이션 게임
워크래프트 는~의 역사를 가진다 1990년~2000년 출시 게임
워크래프트 는~로 제작되었다 워크래프트(영화)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워크래프트 [Warcraft] (두산백과)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