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장 용인 디지털산업진흥원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김량장동에 있는 용인시의 첨단 디지털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단체.


용인시 디지털산업진흥원

설립목적

용인시 디지털산업진흥원은 용인시를 첨단 디지털 산업 중심 도시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 개발을 수행하고, 디지털 산업 인프라를 조성하며, 용인시 소재 디지털 기업과 전통적 형태의 기업들이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 수행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변천

2001년 6월 5일 정보통신부가 경기도 용인시에 소프트웨어 지원센터의 신규 설치를 확정하였으며, 2001년 8월 28일에는 용인시와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이 소프트웨어 지원센터 설치 관련 협약을 체결하였다. 2002년 5월 27일에는 경기도 용인시가 용인시 시설관리공단과 용인소프트웨어지원센터 위·수탁 계약을 체결하였다.

2002년 7월 31일에는 용인소프트웨어지원센터 건물 준공과 개소식을 가졌다. 용인소프트웨어지원센터는 용인시 디지털산업진흥원의 모태가 되었으며, 2005년 6월 30일 용인시의회는 용인시 디지털산업진흥원 설립 관련 조례를 제정하였다. 이어서 2005년 7월 26일에 용인시 디지털산업진흥원 설립 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를 개최하였다.

2005년 12월 16일에는 경기도 용인시가 용인시 디지털산업진흥원 초대 원장으로 김영신을 임명하였다. 2006년 4월 18일에는 용인시 디지털산업진흥원 건물 증축을 완료하였고, 2006년 10월 26일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경기 지역본부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2008년 12월 16일 제2대 권주현 원장이 취임하였다. 2009년 부천산업진흥재단, 한국전파연구원과 MOU를 체결하였다.


주요사업과 업무

용인시 디지털산업진흥원은 기업 육성을 위하여 신제품 개발을 위한 시제품 제작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판로 개척 등 각종 마케팅에 필요한 온라인 홍보물 제작, 지원을 돕고자 e-카탈로그 제작 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전시회 참가 시 소요되는 비용 지원을 하고 있으며, 지역 디지털 기업에게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관련 지원 기관과 공동으로 마케팅 필요 사업 조사를 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등 용인 지역 기업들의 국내·외 마케팅 관련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용인 지역에서 창업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하여 기업 간담회를 개최하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과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협력 사업을 창출하도록 유도하며, 중소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교육과 같은 직원 역량 강화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용인 지역 중소기업들의 연구·개발 인력 채용의 어려움 해소에 도움을 주고자 기업이 필요한 인력을 채용하면 용인시 디지털산업진흥원이 교육 기관과 공동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아이티(IT) 직접 시설 등의 육성 전략에 대한 조사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발간하고 있다.


활동사항

2006년에 용인 지역 기업들의 정보 지원 사이트 구축 사업으로 지역 기업과 상품 소개, 각종 자금 지원·조달 등의 방법과 마케팅 정보 제공을 위한 용인 기업 정보넷을 구축하였다. 2006년 10월에는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용인 지역 기업에 대해 효율적 지원 방안을 공동으로 수립하고, 우량 중소기업을 발굴, 지원하기로 하였다.

또한 2006년 11월 중소기업진흥공단과 함께 각종 자금에 대한 설명과 상담 행사 등을 공동으로 개최하였다. 동년 12월 기업과 지원 기관과의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기관들의 지원 사업에 대한 종합 설명 행사 등을 개최하였다. 이와 함께 동년 12월에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한 기업들의 제품 판매를 확보하기 위하여 중국 심천 등에 사업단 파견 등을 지원하였고, 2007년 5월에는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 등에 사업단 파견을 지원하였다.

우리나라 10대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으로서 로봇에 대한 학생 및 일반인들의 동기 부여와 저변 확대를 위하여 전국배틀로봇축구대회를 개최하였다. 또한 우수 창업 아이템과 잠재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창업을 촉진하여, 신규 고용 창출과 용인 지역 내 전문 인력들의 실업 해소에 기여하고자 전국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2010년에는 용인송담대학 반도체 디스플에이 공동 지원 MOU체결과 한국외국어대 러시아연구소와 MOU를 체결하였다. 2011년 6월에는 디지털 경영혁신대상 수상(매일경제신문)하였으며 2012년 4월에는 1인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개소, 경기도여성능력개발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현황

이사장, 이사회, 감사, 원장이 있으며, 원장을 중심으로 3개의 사업팀이 구성되어 있다. 기획실에서 업무 총괄하는 팀은 경영지원팀과 소프트웨어지원센터팀이다. 경영지원팀은 경영 기획·경영 지원을 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지원센터팀은 기업 성장 관리·시설 장비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디지털산업팀은 융복합 비즈니즈 지원사업, 기술융복합 교류지원사업 등을 담당하고 있다.


연계정보

관계 대상 공간 설명
is Located In 용인시 용인시에 위치하는 기관
is Part Of 용인시 용인시에 포함되는 용인시 디지털산업진흥원


바깥 고리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