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현석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한민국의 가수, 연예기획자, 음악PD

개요

양현석대한민국의 힙합 그룹 서태지와 아이들의 전 멤버이자 현재 YG 엔터테인먼트의 대주주 겸 전 대표이사이다. 그룹 활동당시에는 래퍼와 댄서를 맡았다.

내용

서태지와 아이들

당시 국내 음악시장에서는 여전히 생소했던 랩을 접목시킨 댄스 음악을 이미 만들었지만 이와 어울리는 안무와 백댄서가 필요했던 서태지는 국내 최고의 춤꾼으로부터 춤을 배우려는 계획을 세우고 수소문 끝에 박남정의 댄서로 활약하던 양현석을 찾아오게 된다.

서태지의 요청으로 양현석은 춤을 가르치다 서태지가 만든 난 알아요를 듣게 된다. 음악적 교감이 맞은 양현석서태지화 호흡이 맞아 팀을 결성하기로 결정하고 팀에 합류하기로 하였다. 이어 이주노까지 영입하면서 국내가요계 이단아이자 한 시대를 풍미했던 서태지와 아이들이 탄생하게 됐다.

1992년 한국 대중 음악사에 큰 획을 그은 ‘서태지와 아이들’의 멤버로 활동하면서 양현석은 팀 리더 서태지 못지않은 큰 인기를 얻었다. 멤버로 활동하면서 약간의 작사(1집 앨범 수록곡 '이 밤이 깊어가지만', 3집 앨범 수록곡 '널 지우려 해')와 보컬, 춤, 드럼(4집 앨범 활동 당시) 등을 담당했던 양현석은 보컬에서는 서태지에게 밀렸지만 웬만한 노래와 랩은 충분히 혼자 소화할 수 있는 가창력을 갖추게 되었고, 춤에서는 이주노의 카리스마에 눌려 2인자의 위치에 있었지만 소울 댄스 만큼은 선구자적 역량을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YG엔터테인먼트

서태지와 아이들 해체 후, 양현석은 '양군기획'을 설립하고 자신이 기획한 첫 번째 작품인 정통 힙합 그룹 킵식스를 선보이지만 뚜렷한 성과를 남기지 못했다. 이후 양현석은 이름을 "양군"으로 바꾸고 회사를 YG엔터테인먼트로 개명하였으며, 흑인 음악 전문 레이블로 탈바꿈한다. 그리고 1997년, 양현석 자신의 두 번째이자 YG엔터테인먼트의 첫 결과물로 지누션을 데뷔시켰다. 지누션을 시작으로 원타임 등 오버그라운드 랩퍼들을 데뷔시키고, 세븐, 렉시, 빅뱅, 2NE1 등을 데뷔시켰다.

양현석은 2000년 서태지가 미국에서의 긴 생활을 접고 한국으로 컴백한 때부터 서태지의 6집 앨범 프로모션과 매니지먼트까지 직접 돕기도 했다. 2002년에는 R&B 전문 레이블 엠보트엔터테인먼트와 손을 잡고 휘성, 거미, 원티드, 빅마마와 같은 가수들을 데뷔시켰다.

다이어그램

바깥고리

양현석 공식사이트

관련항목

이 문서 관계 관련 문서
《양현석》 은 ~와 관련있다. 서태지
《양현석》 은 ~에 소속된다. 서태지와 아이들
《양현석》 은 ~에 소속된다. YG엔터테인먼트

기여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