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원두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케냐 커피

케냐 국기.gif  케냐.png

잘 익은 체리만 손으로 직접 수확하며 수세식 가공 후 선별 역시 핸드픽으로 하는 것이 특징이다. 원두의 크기에 따라 AA, AB 등의 등급으로 나뉜다.

잘 익은 포도나 건포도를 연상시키는 신맛과 자몽을 연상시키는 상큼한 과일향이 특징이다.

전체적으로 밝은 느낌을 주며 아이스로 마셔도 그 개성이 잘 드러나기 때문에 아이스커피로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에티오피아 커피

에티오피아 국기.gif 에티오피아 위치.png

커피의 원산지이며 국명 자체가 '커피의 땅'이라는 의미이다. 그런만큼 이곳의 커피는 전세계적으로 유명하며 특히 시다모, 예가체프, 하라르 지역의 원두가 유명하다.

전 지역에서 퇴비를 사용하고 손으로 직접 따는 등 전통적인 방식으로 생산하기 때문에 유기농 커피나 다름 없으며 다른 생산지의 원두에 비해 원두 자체의 카페인 함량이 낮은 편이다.

전통적인 건식가공을 하지만 시다모 구지 등 일부 원두에 한해서 수세식 가공을 한다. 예가체프 지역의 경우 커피 나무에서 열매가 마를 때까지 놔두었다가 따서 가공하는 원두가 유명하다.

전체적으로 특유의 꽃향기가 연상되는 아로마틱한 향이 특징이며 은은한 단맛과 산미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수세식 가공된 종류의 경우 좀더 복합적이며 산미가 더 두드러진다.

예멘 커피

예멘 국기.gif 예멘 위치.png

원산지에서 처음 옮겨 심어진 곳으로 이곳의 모카항구에서 모카라는 말이 생겼고 아라비카 종이라는 말도 여기서 생긴 말이다. 하지만 예멘 현지의 치안 상황때문에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서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품질 등급에 따라 마타리, 샤르키, 샤나니로 나뉘며, 이중 예멘 마타리는 세계 최고의 커피 중 하나로 꼽히며 커피의 여왕이라고 불린다. 전통적인 건식 가공 커피이다.

공통적으로 화려하고 복잡한 과일과 허브계통의 향이 나는 커피이며 산뜻한 느낌의 산미와 함께 고유의 단맛이 다크 초콜릿같은 느낌을 남기는 커피이다.

이러한 코코아 맛을 재현하려고 유럽에서 진짜 초콜릿 시럽을 커피에 탄 것을 모카 커피라고 부르게 되면서 모카라는 말이 초콜릿 들어간 커피를 뜻하게 되었다.

부룬디 커피

부룬디 국기.png 부룬디 위치.png

탄자니아 근교의 국가로서 비슷한 속성도 공유하고 있지만 특유의 개성 역시 강한 국가이다.

수세식 가공을 하며 마치 라임을 연상시키는 강한 산미가 짧게 스쳐지나가며 신선한 느낌과 함께 균형잡힌 맛을 가지고 있으며 복합적이고 스파이시한 향이 오래 남는 커피이다.

COE 개최국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탄자니아 커피

탄자니아 국기.jpg 탄자니아 위치.png

킬리만자로 커피라고도 하며 킬리만자로 산의 기슭에 농장이 많아서 그런 이름이 붙었다.

기본적으로 수세식 가공을 하며, 케냐나 에티오피아에 비해 좀더 신맛이 부드러운 편이며 바디감이 묵직한 느낌을 주는 커피이다.

어니스트 헤밍웨이가 즐겼다는 소문이 일본쪽에 퍼져있다.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