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국차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Su2.jpg

정의

수국차, 감로차, 이슬차는 모두 같은 것이다. 감로차는 수국차의 잎으로 따서 만든 차다. 감로차는 수국차의 잎을 8월 중순부터 10월까지 채취하여 만드는데, 장마가 끝난 후 햇빛을 일주일 정도 쬔 다음 잎을 따서 까다로운 건조과정을 거쳐 차로 마신다. 달고 정하게 하여 부처님 앞에 올리는 차라고 한다. 끓이는 법은 깨끗이 씻어서 말린 수국차 잎을 따뜻하게 덥힌 차관에 넣은 후 60-70℃ 정도의 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5분 정도 물을 우린다. 찻잔에 먼저 반정도만 차례로 따르고 다시 순서를 바꾸어 나머지 찻물을 따라 맛을 고르게 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감로차 [甘露茶] (두산백과)

Su8.jpg

수국차는 꽃 '수국'과는 다른 식물이며, '수국차' 자체가 하나의 고유명사이다.


효능

수국은 꽃이나 잎, 뿌리 모두 약재로 귀하게 쓰인다.

감기, 열내림

생약명으로 수구, 수구화 또는 팔선화라고 하는데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심한 열이 날 때 또는 심장을 강하게 해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Su3.jpg

목아픔

편도염이나 인후통 또는 목이 붓과 아플때 많이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다.

Su9.jpg

당뇨병

일본에서는 ‘수국차’라고 해서 잎이나 가는 줄기를 말려 차로 만들어 먹거나 단 것을 금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가 설탕 대용으로 쓰기도 한다. 당분은 설탕의 1000베 이나, 체내에 흡수되는 당은 0.1%도 되지 않는다는 보고서가 있다.

Su1.jpg Su12.jpg

다이어트

수국차에는 다량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매일 섭취한다면 변비에 좋을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

Su10.jpg Su11.jpg

제품

쌍계명차 등의 브랜드 회사와 그 외 브랜드가 아닌 영세 차 판매점들이 찻잎과 티백으로 제작된 수국차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찻잎의 비율이 많다. 이 중 '한농원' 브랜드는 수국차를 전문으로 다루고 있다.

찻집

인사동에 위치하는 인사동 등의 찻집이나 삼청동에 위치하는 자작나무이야기 등 많은 찻집에서 수국차를 맛볼 수 있다.

관련문서

이 문서 관계 관련 문서
수국차 는 ~에서 제공하고 있다. 쌍계명차
수국차 는 ~에서 제공하고 있다. 한농원
수국차 는 ~에서 제공하고 있다. 인사동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