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덕여왕 KU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Meta Data

Aerr.jpg

설명

  • 선덕여왕(善德女王, ? ~ 647년 2월 17일 (음력 1월 8일)) 또는 선덕왕(善德王)은 신라의 제27대 군주(재위: 632년~647년)이며, 한국사에서 최초의 여왕으로 알려져 있다. 성은 김(金), 휘는 덕만(德曼)이다. 진평왕마야부인(摩耶夫人)의 장녀이며 태종무열왕의 큰이모이다.

선덕여왕은 신라가 삼국통일을 이룩하는 기틀을 다진 당찬 여왕으로 평가받는다. 내정에서는 선정(善政)을 베풀어 민생을 향상시켰고, 구휼사업에도 힘썼다. 유학생을 파견하고, 자장법사(慈藏法師)를 보내 불법을 들여오는 등 당 나라 문화의 수용에도 힘을 기울였다. 첨성대(瞻星臺)를 건립하고, 백제의 아비지(阿非知)를 데려와 황룡사 구층탑(皇龍寺九層塔)을 건립하는 등의 업적도 남겼다.

한편, 1989년에 출현한 <필사본 화랑세기>에 따르면, 선덕여왕은 진평왕의 둘째딸이고 언니는 천명공주라고 기록하고 있다. 아들이 없었던 진평왕이 후사를 화랑의 수장인 풍월주(風月主) 용춘(龍春:25대 진지왕의 둘째아들)에게 물려주려 하자 왕위를 양보한 천명공주와 달리 이에 강력 반발하였고 왕통의 정당성을 주장하여 오히려 용춘을 남편이자 신하로 받아들이고 왕위를 계승하였다. 이후 흠반(欽飯)과 을제(乙祭)라는 2명의 남편을 더 두었다고 한다. 그러나 <필사본 화랑세기>는 위서(僞書)로 보는 것이 학계의 다수 의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