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나라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미래상

어린이의 꿈과 상상력이 자라는 서울상상나라

사명

서울상상나라는 창의적인 전시와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어린이와 가족의 건전한 삶을 지원하며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한다.

주요 목표

Fldjf.png

창의와 상상

어린이의 발달에 적합한 전시와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소통과 참여

어린이를 포함한 모든 시민들에게 열려 있는 기관으로서 다양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수용하여 활발하고 신선한 소통의 매개체가 될 것입니다.

통합과 성장

놀이를 통한 즐거운 체험으로 구성주의적, 통합적 교육을 지향함으로써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삶의 태도를 갖춘 문화예술시민으로서의 성장을 도울 것입니다.

배려와 존중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이 스스로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고 다름을 인정하고 배려하며, 나눔을 통해 신뢰와 존중을 받는 기관이 될 것입니다.

변화와 혁신

미래 지향적이고 사회 발전적인 도전과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구함으로써 교육기관, 보육기관, 어린이박물관, 문화예술기관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도적인 기관으로서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선보이겠습니다.

건축물 소개

서울시를 대표하는 어린이 중심의 복합체험놀이 공간

-서울상상나라는 영유아를 포함한 어린이들에게 부모와 함꼐 놀면서 배울 수 있는 창의적인 놀이체험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서울특별시가 어린이대공원 내에 건립한 기관입니다.

-"건축화된 놀이터"라는 설계 개념을 바탕으로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 신나게 놀면서 배울 수 있는 복합 체험놀이공간입니다.

-영유아를 위한 아기놀이터, 장애아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오감체험관 등 어린이 발달에 적합한 체험관 및 교육실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 스스로 능동적이고 자율적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관람환경을 제공합니다.

-시민들의 요구를 수렴하여 현장학습에 용이한 단체용 식당공간, 체험활동을 고려한 체험관 내 손씻기 공간, 아기들을 위한 수유실 등 실용적인 편의서비스 공간을 배치하였습니다.

공원 환경과의 조화로운 연출

-공원과 도시의 성격을 건물에 반영하여 동축에는 체험관을, 서축에는 지원시설을 구성하였습니다.

-공원 대지의 녹지흐름을 적극적으로 건물 내에 유입하고 중정과 슬로프, 외부 데크공간 등 연속성을 유지하여 공원 내 어린이 시설로서 자연과 함께하는 놀이 공간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자연채광을 최대한 고려하여 건물 중앙에서는 하늘이 보이고, 체험 및 교육 활동시에는 빛이 들어오는 자연친화적인 공간을 연출하였습니다.

에너지 절약형 건물

-전동 프로젝트 환기창을 통해 단시간 내 자연환기가 가능하고 열부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태양광 에너지 적용, 고효율 조명기기 사용, 지열시스템 도입 등 신재생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친환경 소재의 마감 및 유니버설 디자인으로 어린이들의 안전과 편리성을 최우선적으로 반영하였습니다.

전시소개

기획전

감성놀이

자연놀이

예술놀이

공간놀이

이야기놀이

상상놀이

문화놀이

과학놀이

아기놀이터

교육 프로그램

일일 프로그램

-감성예술

-과학미술

-이야기놀이

-전시체험학습

-오감요리

-가족요리

-표현놀이

정기 프로그램

-영유아 놀이학교

-어린이 요리학교

-상상예술학교

-캘린더

Digerati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