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관

동남아시아에 위치한 국가.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의 정회원국으로 수도는 하노이. 정식명칭은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Cộng hòa xã hội chủ nghĩa Việt Nam, 共和社會主義越南, 공화사회주의월남)이다.

국내에서는 베트남 혹은 월남(越南)이라고도 부른다. 베트남이 남북으로 분단되어 있던 시절에는 월북 월맹(越盟)이라 불렀다. 월맹이란 "베트남 독립동맹(越南獨立同盟)"의 약칭. 국가로 승인하지 않고, 일개 공산당의 정권으로 간주했기 때문. 우리는 자유진영에 속했던 남베트남을 국가로 승인하고, 유일한 합법정부로서 수교관계를 맺었기 때문에 월남 = 베트남 공화국(남베트남)이었다.남베트남이 망하여 옛 월맹정권을 승인하고, 수교를 맺은 지금은 당연히 월남 = 베트남 =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이다.

현지 발음에 충실한 한글 표기는 비엣남/볫남이며 영어식 발음도 비엣남에 가깝지만 한국어로는 이도 저도 아닌 '베트남'이란 표기가 쓰이고 있다. 아마도 '비엣 남'을 일본어식으로 옮긴 ベトナム(베토나무)의 영향을 받은 표기가 그대로 굳어졌을 가능성이 높다. 일본의 일부 문헌에 원어에 가깝게 ヴィエトナム(뷔에토나무)으로 표기한 예도 있다. 아무튼 베트남어 원어에 가깝게 배려된 발음은 아니다.

베트남이라는 표기는 북베트남 위주로 베트남이 통일된 뒤 한국 정부가 국가로 인정하면서(수교는 한참 뒤에 했지만.) 공식적으로 쓰기 시작했다.

수도는 하노이지만 도시 규모는 오히려 경제 중심지인 남부의 호치민(구 사이공)이 더 크다. 호치민에 롯데리아가 먼저 들어갔을 정도다. 인구도 호치민이 인구수 1등이고 하노이가 2등이다. 하노이와 연계된 유래가 있는 "하노이의 탑"이란 퍼즐도 있다.

여행 TIP

1.평소 차량이동은 50km당 1시간 예상 하시면 됩니다. 2.설날때는 현지도 이동이 많으니 가급적 피해주시고, 오신다면, 호텔예약은 가능한 빨리 하심이(3달,2달전) 좋을듯 합니다. 3.공항 환전소에서는 최소한 경비만 환전하세요 4.가시고자 하는 호텔,행선지 주소는 사전에 기록 하셔서,, 택시를 타실때 기사에게 보여주시면 편리 합니다. 5.비자는 베트남 오셔서 하시면 한국보다 쌉니다.


클래스

  • 국가

음식

베트남 쌀국수

짜조

분짜

대표도시

호찌민

하노이

나짱

관광명소

인민위원회 청사

벤탄시장

노트르담대성당

36거리

포 나가르 탑

롱선사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