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콕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관

방콕(Bangkok, 문화어: 방코크) 또는 끄룽텝 마하나콘(태국어: กรุงเทพมหานคร [kruŋtʰeːp mahaːnakʰon] 듣기 (도움말·정보), 줄여서 끄룽텝(태국어: กรุงเทพ)은 타이의 수도이자 가장 큰 도시이다. 타이 만으로 흘러드는 짜오프라야 강 동쪽, 북위 13°45′, 동경 100°31′에 자리 잡고 있다. 타이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로, 1782년 라마 1세가 이곳을 세운 이래 수도였다. 타이의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으며 북부와 동북부 그리고 남부를 잇는 중요한 교통 요충지이다. 또한 타이의 정치, 경제, 문화 등 거의 모든 부분에 걸쳐 중심역할을 하고 있다.

방콕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경제적으로 역동적인 도시 가운데 하나이다. 동시에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되는 꼴불견 대도시의 전형이면서도 동시에 세계에서 가장 흥미진진한 도시이기도 하다.특히 고층 빌딩 건설이 아주 활발하다. 방콕은 세계에서 22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로, 약 828만925명을 기록하고 있는데 실제로는 이보다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세계 기상 기구는 방콕을 세계에서 가장 더운 도시라고 부른 바 있다. 방콕은 약 3천여 년간 독립을 지속해 온 독립왕국으로서의 타이의 문화유적과 풍물 등 각종 관광자원이 많은 곳이며 동서양을 잇는 아시아의 관문이기도 하다. 밤의 유흥가, 시장, 상점과 식당, 웅장한 사원, 박물관, 궁전과 공원이 즐비하다.

방콕은 현재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도시로 세계 50여개의 항공사들이 취항하고 있다. 특히 수완나품 국제공항은 세계 각지에서 몰려 드는 여행객으로 연일 붐빈다. 방콕은 고풍스러운 전통과 현대의 멋을 지닌 타이인 특유의 미소와 여유로 여러 나라의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동양의 베네치아라고 불렸던 방콕의 주민들은 싱가포르와 홍콩과 맞먹을 지역 중심지로 성장하고 있다고 자랑하지만, 고속 성장의 부작용으로 중대한 기반 시설 문제, 사회 문제를 겪고 있기도 하다. 수질이 매우 악화되었고 에이즈 환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제일 가는 교통혼잡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관광지

짐톰슨하우스

왕궁

왓포

카오산로드

교통

대중교통

최근에는 교통난 해소를 위해 도심의 고가 철도나 지하철이 개통되었지만, 예전에는 열차 편도 적었고, 통근 노선이 얼마 되지 않아, 중류층을 중심으로 택시나 버스, 승용차를 널리 이용하였다. 이것이 방콕을 전 세계에서도 손꼽는 교통 정체 도시로 만들었다.

따라서 최근에는 지하철이나 고가 노선의 추가 건설이 진행되고 있고, 수완나품 국제공항과 도심을 연결하는 공항 철도의 건설을 진행하고 있다. 배기 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신형 차량에 대해서는 배출 감소 규제를 진행하고 있다.

항공

BTS 노선도

방콕은 쿠알라룸푸르, 싱가포르 등과 대등한 아시아의 허브 공항이며, 유럽 여러 나라에서 동남아시아의 각국이나 오세아니아 등의 중계 지점으로서 동남아의 중요한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방콕 에어웨이스와 같은 저가 태국 국내선이나 아시아의 권내를 운항하는 저가 항공사들이 다투어 노선을 연장하고 있어, 항공의 요지로서 지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2006년 9월 28일에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공항이 되는 수완나품 국제공항이 방콕 중심부에서 32 km 떨어진 사뭇쁘라칸 주의 방플리 암프에서 개항하였다. 이 공항은 이전의 돈므앙 국제공항을 대체하는 방콕의 주요 공항으로 동남아의 허브 공항과 관광 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BTS

1992년 12월 방콕 시내의 교통 정체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고가철도 BTS(Bangkok Mass Transit System)가 운행을 시작하였다. 북에서 동을 연결하는 수쿰윗 선과 남에서 서를 연결하는 시롬 선이 완성되어 있고, 두 라인은 시암 역에서 교차되면서 교외 철도 역과도 연결시키고 있다. 최초 구간은 15바트이고 최대 42바트까지 거리에 따라 요금이 다양하며, 방콕핵심 도심지와 주요 지점을 관통하므로 방콕시민이나 관광객 등 수많은 사람들이 이용중에 있다. 현재 노선 연장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1999년 12월 5일 라마 9세 국왕의 생일을 기념하여 2개 라인의 BTS가 개통되었다.


위치

여행 팁

  • 언어: 태국어를 사용하지만 영어를 사용해도 의사소통이 기본적으로는 가능하다.


관계 문서

주어 관계 목적어
짐톰슨하우스 는~에 있다 방콕
왕궁 은 ~에 있다 방콕
태국 의 수도는 ~이다 방콕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