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기술과 4차 산업혁명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주제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기획의도

2016년을 시작하며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은 향후 세계가 직면할 화두로 ‘4차 산업혁명’을 던졌다. 그 이후 4차 산업혁명이 유행어처럼 회자되었고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인공지능과 로봇,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을 통한 새로운 융합과 혁신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기술과 예술은 서로 떼놓을 수 없이 영향을 주고 받는다. 역사적으로도 기술의 발전은 항상 새로운 컨텐츠의 발전을 가져왔다. 따라서 문화 콘텐츠 분야의 종사자들에게도 기술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이 문서는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들 혁신과 변화 양상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온톨로지


클래스(Class)

클래스 설명 노드
기술 산업혁명의 주도한 기술을 이 클래스에 정리하였다. AI, 빅데이터, HCI, IoT, weak_ai, strong_ai, 알파고, 음성인식, 시리, EEG, Cortana, 5G
시대 기술의 발전과 관련한 주요 시대를 이 클래스에 정리하였다. 4차 산업혁명
기업 기술과 관련한 주요 기업을 이 클래스에 정리하였다. 구글, 애플, 유튜브
인물 기술과 관련된 인물을 이 클래스에 정리하였다. 백남준, 앨런 튜링
콘텐츠 기술의 발전과 관련된 콘텐츠를 이 클래스에 정리하였다. 영화 AI, 미디어 아트, 맞춤 동영상

관계성(Relation)

관계성 설명
는 -의 주요 기술이다 어떠한 시대, 기업, 장소, 기술의 주요 기술을 설명한다.
는 -의 소재이다 콘텐츠의 소재로 활용된 기술을 말한다.
가 -를 만들었다 기술은 ~가 개발했음을 밝힌다.

스토리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인 인공지능은 이론적으로 약한 인공지능(weak ai)과 강한 인공지능(strong ai)으로 나뉜다. 인공지능은 알파고를 시작으로 사회적으로 논의가 되기 시작했다. 알파고는 구글에서 개발했다. AI 모델의 창시자는 엘런 튜링으로 알려져있다. 그의 업적을 담은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관련영상

Human Computer Interaction(HCI)


HCI는 Human Computer Interaction의 약자이다. 대표적으로 음성인식, EEG 등의 기술이 있다. 애플의 Siri와 마이크로소프트의 Cortana는 대표적인 음성 인식 기술이다.

기술과 콘텐츠의 관계


기술과 콘텐츠는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미래기술이라는 소재 자체가 작품에 영감을 주기도 한다. 스티븐 스틸버그 감독의 영화 ai 가 대표적인 예이다. 또한 유튜브는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여 맞춤 동영상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