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명재 고택(論山明齋古宅)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관

조선 숙종 때의 학자인 윤증(尹拯, 1629∼1714)의 제자들이 윤증을 위해 지었다고 전하는 집이다. 후대에 수리가 있었던 듯하며 그 세부기법은 19세기 중엽의 건축양식을 보이고 있다. 노성산성이 있는 이 산의 산자락에 노성향교와 나란히 남향으로 배치되어 있다. 높은 기단 위에 앞면 4칸·옆면 2칸 규모의 사랑채가 있고, 왼쪽 1칸 뒤로 '一' 자형의 중문간채가 자리잡고 있다. 중문간채는 안채가 바로 보이지 않도록 1칸 돌아 들어가게 중문을 내었다. 중문을 들어서면 'ㄷ'자 모양의 안채가 있어서, 중문간채와 함께 튼 'ㅁ'자 모양을 이루고 있다. 집 앞에는 넓은 바깥마당이 있고 그 앞에 인공연못을 파고 가운데에 원형의 섬을 만들어 정원을 꾸몄다. 또한 안채 뒷쪽에는 완만한 경사지를 이용하여 독특한 뒤뜰을 가꾸어, 우리나라 살림집의 아름다운 공간구조를 보이고 있다. 모든 건축부재의 마감이 치밀하면서 구조가 간결하고 보존상태도 양호한 조선의 양반주택으로 중요하다. 지정 당시 명칭은 '윤증선생고택(尹拯先生故宅)'이었으나, 2007년에 윤증 선생의 호 명재(明齋)를 취하여 '논산 명재 고택(論山明齋古宅)'으로 지정명칭을 변경하였다.(2007.1.29)[1]


시각자료

파노라마 영상

동영상

사진

관련 사이트

답사 후기

  • 명재고택 장독대 안에서 사진 찍으려다가 주인 아주머니께 혼났던 것이 기억에 남네요.

참고문헌

  • 서정호, 『한옥의 미』, 경인문화사, 2010.
  • 한국문화유산답사회, 『답사여행의 길잡이 4 - 충남』, 돌베개, 2012.


출처

  1. 출처: 문화재청, 문화재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