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변역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강변(동서울터미널)역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구의동에 위치하고 있는 서울 지하철 2호선의 지하철역이다. 동서울터미널은 부역명이다. 강변역 건너편에 동서울종합터미널이 마주보고 있다. 동서울종합터미널로 진입하는 고속/시외버스들은 중부고속도로 동서울 요금소를 통과한 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강일 나들목 혹은 한남대교·성수대교와 올림픽대로, 잠실대교를 거쳐 강변역에서 U턴하여 하차장으로 진입하기 때문에 동서울종합터미널 인근으로 운행하는 경기도 면허 시내버스까지 겹쳐 주변 교통이 혼잡한 편이다. 대한민국 최초로 난간형 스크린도어가 설치된 역이다.

승강장과 역사의 구조

2면 2선의 상대식 승강장이며 잠실철교를 통하여 잠실나루역으로 연결된다. 또한 역사 내 승강장에는 난간형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출구는 4개가 있다.

역의 특징

한양대역부터 시작하는 동부 지상역 구간의 마지막에서 두번째 역.

개통 초기만 해도 이용객이 적은 역이었다. 바로 옆인 구의역이 주택가와 상업가를 끼고 있어서 이용객이 나름대로 많았던 데 비해, 강변역은 말 그대로 역에서 내리면 강변뿐이었다. 내리면 갈대와 코스모스 밭 뿐이었다. 그야말로 초원에 역 하나 덩그러니. 이 지경이니 당시 구의1동, 현 구의3동 또는 자양2동 지역 주민들이 간간이 이용하는 것 빼고는 이용객이 드문 편이었고, 다른 근처 주민들에게는 오는 것 자체가 시간낭비였다.

그러던 중 1980년대 후반 동서울터미널이 착공되어 1990년에 완공되고, 이후 차츰 역 주변에 아파트와 상업시설 등이 들어서면서 역 이용객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동네 토박이들에겐 그야말로 상전벽해로, 과거 갈대밭과 코스모스밭뿐이었던 곳이 현재는 아파트 단지에 테크노마트, 동서울터미널등으로 인산인해로 변모하였다.

이용객이 많아 안전사고가 많은데다 지상역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결국 강변역에는 난간형 스크린도어를 설치하게 되었다고 한다. 다만 최초의 난간형 스크린도어는 신길역에 있었다. 얼마 못 가고 철거당한 뒤 반밀폐형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지은 지 20년은 넘어가는 역이라 기차역 같은 고풍스러운 분위기가 풍기기도 한다.

역 주변 시설

강변북로 (일산방향)
강변테크노마트
롯데마트 강변점
CGV 강변
서울구남초등학교
동서울종합터미널
올림픽대로
잠실철교

관련 항목

S (객체1) V (관계) O (객체2)
강변역 isPartOf 하천길,서울 지하철 2호선
강변역 isRelatedTo 동서울 종합 터미널

Digerati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