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례-일본-고베

mokpo
Lovelysoohyeon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6월 9일 (수) 14:13 판 (건축물 활용 사례)
이동: 둘러보기, 검색
키타노이진칸
(北野異人館街, 北野町山本通)
대표명칭 키타노이진칸
한자표기 北野異人館街, 北野町山本通
영문명칭 KITANOIJINKAN
성격 건물
소재지 神戸市北野町山本通
현재용도 근대 건조물 관광지



소개

고베는 다이쇼 전후의 고도 경제 성장 시기에 대도시로 성장한 6곳의 도시(도쿄,요코하마,나고야,오사카,교토,고베)중 하나이다.
고베공항과 신칸센 역이 있으며, 도쿄와 큐슈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다. 또한 아카시해협에 설치된 대교를 통해 아와지섬과 시고쿠와도 연결되는 교통의 요충지이다.
개항 이후 해상 수송품과 서양 문화가 유입되는 일본의 관문도시의 역할을 했으며, 그 역사는 고베 구 거류지와 기타노 이진칸에 남아있는 서양식 근대 건축물과 일본식 근대 건축물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시는 무역·철강·조선 ·기계 ·제조·고무·진주 가공·관광 등의 산업을 중심으로 발전해왔으며 패션·의료·식품·조주산업 또한 활발하다.
특히 술 제조로 나다 구·히가시 나다 구 ·니시노미야시 등의 나다고고(灘五郷)에 해당되는 지역이 유명하며, 이곳이 일본 청주의 30%를 생산하고 있어 일본 유수의 주조산업지로 유명하다.
관광지로는 차이나 타운과 구 거류지, 기타노 이진칸 거리(北野異人館街=北野町山本通) 등 이국적인 거리 풍경을 꼽을 수 있다.

건축물 정보

  • 키타노 이진칸(北野異人館街)

에도 막부 는 1858 년 미국과 맺은 일미 수호 통상 조약 등 5 개국과 안세의 5 개국 조약 을 체결하고, 하코다테, 니가타, 가나가와(요코하마), 효고(고베), 나가사키5 개 항구를 열기로했다.
효고에서 가까운 고베 마을의 해안 지역이 외국인 보호 구역으로 정해졌다.
그러나 이 거류지의 정비가 주변 지역으로도 확장되어 외국인 주택의 건설이 진행되었다.
기타노 이진칸 거리가 그 중 하나로,고베의 중심 상공업 지역과는 다소 떨어져 있어 고베 공습을 피할 수 있었기에 근대 건축 양식의 원형을 잘 보존하고 있는 편이다.
기타노 이진칸 근처에는 메이지 20 년대부터 다이쇼 시대 (19 세기 말 ~ 20 세기 초)에 걸쳐 건설 된 서양식 주택 (이른바 이진 칸)이 일본식 주택 양식과 혼합된 양식을 띠고 있다.
고베시는 문화재 보호법 및 고베시 도시 경관 조례에 따라 이러한 전통적 건조물 군이 집중된 동서 약 750m, 남북 약 400m의 지역을 전통적 건조물 군 보존 지구로 정하고, 해당 지구는 1980년「고베 기타노쵸 야마모토도오리 전통적 건조물 군 보존 지구」라는 명칭으로 국가의 중요 전통적 건조물 군 보존 지구로 선정되었다.
보존 지구 내에는 서양식 건축물 34곳, 일본식 건축물 7곳 등이 전통적 건조물로서 지정되어 보존 조치가 이루어지고 있다.

건축물 활용 사례

고베 키타노 미술관(구 미국영사관)
(神戸北野美術館)
대표명칭 고베 키타노 미술관(구 미국영사관)
한자표기 神戸北野美術館
영문명칭 KOBE KITANO ART MUSEUM
성격 건물
소재지 〒650-0002 兵庫県神戸市中央区北野町2-9-6
현재용도 미술관, 카페


1898년에 건설된 미국 영사관 관사로 1978년까지 사용된 후, 1996년 11월 고베 기타노 미술관으로 개관했다.
고베 기타노 미술관은 몽마르뜨 관광 협회와의 협력으로 운영되고 있다. 몽마르뜨 언덕의 로맨틱한 전시관들에서 힌트를 얻어 프랑스 스타일의 오픈 카페를 영업하고 카페공간을 예술 문화의 발신, 지역 주민들의 살롱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박물관 내부에는 몽마르뜨 언덕 구역에서 그려진 화가들의 작품, 몽마르뜨 언덕을 주제로 한 화가의 포스터 작품을 전시되어 있다.

  • 구 미국 영사관, 축제의 미술관으로 탈바꿈. 주민 모임의 공간 대여까지

몽마르뜨 언덕 주변에는 로맨틱한 전시관들이 있다. 이 주변에는 예술가들을 위한 소규모 갤러리와 오픈 카페들이 있는데, 이 공간들은 관광객, 지역 주민의 교류 장소로 활용되어지고 있다.
고베 기타노 미술관은 이 점을 착안하여, 미술관 내 카페 공간을 고베 주민들이 교류할 수 있는 축제의 공간, '축제의 미술관'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 공간은 주민들에 의해 대여가 가능하며, 각종 파티도 진행되고 있다.
옛 미국 영사관은 이제 로맨틱한 전시 공간으로, 사람과 사람이 교류하고 새로운 문화를 발신하는 살롱으로 모습을 바꾸었다.[1]

박물관 내 카페
카페 내 주민파티

Reference

고베 근대건축문화재

일본 문화청 제공

일본의 문화재 정보 제공 데이터베이스

  • http://www.kitano-museum.com/ab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