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

"2025-1:팀프로젝트 4조 정슬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Jamie's DH Wiki

(연구 대상)
(홀로코스트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38번째 줄: 38번째 줄:
  
 
== 연구 대상 ==
 
== 연구 대상 ==
=== 홀로코스트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
+
=== 홀로코스트는 시작되었는가? ===
 +
 
 
=== 홀로코스트는 어떻게 실행되었는가? ===
 
=== 홀로코스트는 어떻게 실행되었는가? ===
 
=== 홀로코스트는 누구에게, 어떤 피해를 주었는가? ===
 
=== 홀로코스트는 누구에게, 어떤 피해를 주었는가? ===

2025년 5월 14일 (수) 13:47 판

2025-1 디지털인문학이란 2025-1 디지털인문학이란 4조 위키페이지






4조 - 홀로코스트





연구목적 및 필요성

   우리 4조는 제2차 세계대전과 문학 작품을 주제로, 제2차 세계대전에 참여하거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6개 국가를 선정하고, 그 국가 간에 일어난 주요 사건 6가지를 중심으로 문학 작품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류 역사상 가장 참혹한 전쟁이 문학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구조적으로 조명하고, 사건·국가·문학 작품·인물 간의 의미 있는 관계망을 시각화하고자 한다.

   그 가운데 나는 홀로코스트를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홀로코스트(Holocaust, 1933~1945)는 나치 독일 정권이 동맹국들과 협력자들과 함께 600만 유럽계 유대인들을 제도적으로 탄압하고, 조직적으로 학살한 사건이다[1]. 홀로코스트는 미국 홀로코스트 기념관에 따르면, 1933년 히틀러의 집권과 함께 시작되어, 1945년 독일의 패망까지 이어졌다. 특히 1941년부터는 최종 해결책(Endlösung der Judenfrage)이라고 불리는 조직적인 대량 학살 정책이 본격화되었다. 나는 제2차 세계대전과 시기적으로 겹치는 1941년부터 1945년까지의 본격적인 대량 학살 시기의 홀로코스트를 집중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홀로코스트는 단순한 역사적 비극이 아니라, 현대 문명이 자행한 제도적인 폭력과 인종주의의 절정이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 이 사건은 제2차 세계대전의 전개 하에서 조직적으로 계획되고 집행된 만큼, 전쟁사적 맥락에서 구조적으로 분석될 필요가 있다. 물론 문학은 이 같은 비극을 기억하고 성찰하는 중요한 수단이지만, 나는 문학 그 자체보다는 문학이 재현하고 있는 홀로코스트 사건의 구조와 맥락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를 통해 홀로코스트가 전쟁 중 어떤 방식으로 실행되었으며, 이후 어떠한 기억과 윤리적인 질문들을 남겼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문학 작품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배경이 되는 역사적 사건의 전개 과정과 개입 인물, 핵심 사상, 피해 양상 등을 먼저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특히 홀로코스트처럼 장기적이며, 복잡한 정치적·사회적 맥락과 함께 윤리적 쟁점을 지닌 사건일수록 그러한 접근이 더욱 요구될 것이다. 따라서, 나는 홀로코스트의 구조와 의미를 사건 중심으로 고찰함으로써, 이후 문학적 재현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아가, 시맨틱 네트워크 그래프를 통해 홀로코스트 사건의 구조를 시각화함으로써, 우리 조의 지식 구조화 목표에도 기여할 수 있겠다.



연구 대상

홀로코스트는 왜 시작되었는가?

홀로코스트는 어떻게 실행되었는가?

홀로코스트는 누구에게, 어떤 피해를 주었는가?

홀로코스트는 어떻게 기억되고 있는가?



시맨틱 네트워크 그래프





연구결과

* 시맨틱 데이터 구축 및 디지털 큐레이션을 하면서 도출한 사항을 기술
** 사실적인 관계와 사실적인 관계를 기반으로 한 추정 등
** 시맨틱 데이터 구축 시 중점적으로 고려한 사항 등





참고 자료

*참고 자료는 반드시 샘플을 확인하여 해당 인용형식으로 작성하세요. (외부링크 등)

이미지




논문 및 문헌

  • (최소 1개 이상)




신문기사 및 사이트

  • (최소 4개 이상)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