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청주 주성강당

HeritageWiki
이슬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1년 9월 7일 (화) 11:01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청주 주성강당
청주 주성강당,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청주 주성강당
한자 淸州 酒城講堂
주소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주성동 50
지정번호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17호
지정일 1997년 1월 3일
분류 유적건조물/교육문화/교육기관/서당
시대 조선시대
수량/면적 1동
웹사이트 청주 주성강당,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2015

이 건물은 고려 말의 문신이며 성리학자인 목은(牧隱) 이색(李穡)의 영정을 모신 목은영당 부속건물이다. 회의와 제사 때에는 제관들의 제사 준비용으로도 사용되었고, 평소에는 학문을 가르치던 곳으로 많은 유학자를 배출한 곳이다. 1714년(숙종40) 창건되었다고 전하며, 상당산성 안에 있던 건물이 이전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현재의 건물 구조는 정면 5칸, 측면 2칸으로 홑처마 팔작기와집이다. 건물의 양쪽에는 온돌방이 있고, 가운데 3칸은 모두 넓은 우물마루이다. 우물마루의 나무들이 당시의 옛스러운 멋을 보여주며, 특히 자연스럽고 우람한 대들보는 매우 뛰어난 건축미를 보여준다.

2021

고려 말의 문신이자 대학자였던 이색(李穡,1328~1396)의 영정을 모신 목은영당(牧隱影堂)의 부속 건물로, 지역의 유학자들이 학문을 닦던 장소이다. 창건 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여러 차례 보수가 이루어졌으며 1966년 옛 모습에 가깝게 복원되었다. 중앙에 대청마루를 두고 좌우로 온돌방을 설치하였다. 건립 당시 원형을 간직하고 있으며, 특히 큼직한 원목을 그대로 사용하여 만든 대들보는 우아하면서 뛰어난 건축미를 보여준다.

주성강당의 본 건물인 목은영당은 1714년(숙종40) 창건되었으나 훼손되어 1980년에 정면 3칸, 측면 1칸 반의 현재의 모습으로 복원되었다.

청주 주성강당은 건축기법에 있어 지역적, 시대적 특성을 잘 보여주는 중요한 문화재이다.


영문

2015

useonggangdang Lecture Hall is part of Mogeunyeongdang Shrine complex, where the portrait of Yi Saek (1328-1396) is enshrined. Yi was a great Confucian scholar and high-ranking official of the Goryeo Dynasty (918-1392). This building was usually used as a lecture hall where many renowned scholars were educated, but it was also regularly used by ritual officiants as a preparation place for memorial rites. The building was constructed in 1714, but it is said that it was moved from inside Sangdangsanseong Fortress to its present location.

2021

영문 해설 내용

이 건물은 고려 말 조선 초의 학자인 이색(1328-1396, 호: 목은)의 영정을 모신 목은영당의 강당이다. 평소에는 학문을 가르치는 곳으로 쓰지만, 회의나 제사를 준비하는 공간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강당 건물이 언제 처음 지어졌는지 정확히 알 수 없고, 현재의 건물은 1966년에 복원된 것이다. 목은영당이 1714년에 세워졌기 때문에 당시에 함께 지었다는 설과, 상당산성 안에 있었던 건물을 옮겨왔다는 설이 있다.

북향으로 지어진 건물은 중앙에 대청마루를 두고 좌우로 온돌방을 설치한 구조이며, 배면에는 창문을 내었다. 건물의 대들보는 자연목을 그대로 활용하였다.

목은영당은 1987년 지금의 모습으로 정비되었으며, 경내에는 외삼문, 강당, 내삼문, 영당 건물이 자리하고 있다. 이곳에 모셔져 있는 이색의 초상화는 충청남도 서천 문헌서원의 영정을 모사한 것으로 1710년에 제작되었다.


참고자료

  • 이색 목은영당 및 주성강당, 디지털청주문화대전 http://cheongju.grandculture.net/cheongju/toc/GC00201074 -> 목은영당(牧隱影堂)은 이색의 학덕과 청주에서의 유서를 기리기 위하여 후손인 한산이씨 이붕해(李鵬海)와 그의 종형 이조해(李朝海)가 주도하여 1714년(숙종 40)에 청주목 산외일면 주성리(현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주성동 60번지)에 건립하였다. / 영당에 보존된 목은영정은 충청남도 서천 문헌서원(文獻書院) 영정을 1710년에 이모(移模)하였다. 3차 영정 봉안은 1844년(헌종 10)에 다시 하였다. 현재의 영정은 1938년에 청전(靑田) 이상범(李象範)이 이모한 관복(官服)의 전신교의좌상(全身交椅坐像)이다. 가로 86㎝, 세로 160㎝의 설채견본(設彩絹本)이며, 인데 이색의 제자인 권근(權近)의 화상찬(畵像讚)이 있다. / 내삼문 앞에는 강당인 주성강당(酒城講堂)을 배치하였으며 방향은 모두 북향이다. 주성강당(酒城講堂)은 정면 5칸, 측면 2칸의 홑처마 팔작지붕 목조기와집으로 중앙에 대청마루를 두고 좌우로 온돌방을 설치했다. 가구형식은 무고주 5량가로 판대공을 설치했다. 강당건물은 창건이래 원형을 유지하였을 뿐만 아니라 특히 대들보는 원목을 그대로 사용하여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받아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17호로 지정되었다. 강당 왼쪽에 서향으로 외삼문을 세웠으며, 주변은 영당과 마찬가지로 돌과 시멘트를 배합하여 담장을 두르고 기와를 얹었다. 매년 음력 3월 중정일에 후손들이 향사하고 있다. / 1987년에 보수한 것으로 건물은 영당, 강당, 내삼문, 오삼문, 홍살문으로 배치되어 있다.
  • 청주역사문화답사; 이색 목은 영당과 주성강당, 청주시청 공식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https://m.blog.naver.com/cjcityblog/221285012356 -> 배치 및 강당 내부 사진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