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2024-L115"의 두 판 사이의 차이

광주문화예술인문스토리플랫폼
이동: 둘러보기, 검색
9번째 줄: 9번째 줄:
 
== 이야기 ==
 
== 이야기 ==
  
김덕령은 용감하고 충성스러운 성격으로 잘 알려져 있었으며 그의 형제인 김덕보, 김덕홍과 함께 나라를 위해 헌신했다. 김덕령의 아버지 김붕섭과 어머니 남평반씨는 그에게 충성과 용기를 가르쳤다.
+
[[김덕령]]은 용맹과 충절로 이름난 인물로, 큰 형 [[김덕홍]]과 함께 나라를 위해 희생했습니다. 부친 [[김붕섭]]과 모친 남평반씨에게서 충성과 용기를 배우며 자란 그는 임진왜란의 격랑 속에서 [[고경명]]의 뜻을 따라 호남 의병에 합류했습니다. [[금곡동 제철 유적]]은 형제들이 항전을 위해 무기 제작에 힘썼음을 오늘까지 전해주고 있습니다.  
 
 
그의 삶은 임진왜란이라는 거대한 역사적 사건과 깊이 연결되어 있었다. 그는 고경명의 주도로 호남 의병에 참여했다. 김덕령과 그의 형제들은 제철 무기를 만들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금곡동제철유적이 보여준다.
 
 
 
김덕령의 충성과 헌신은 광주 충장사에 모셔져 기려졌으며 그의 이름을 따서 충장로라는 길도 지어졌다. 또한 풍암정은 풍암 김덕보가 두 형을 기리며 지은 정자로 큰형 김덕홍과 작은 형 김덕령이 사망하자 세상을 등지고 원효계곡에 정자를 짓고 은둔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
그의 충절은 광주 [[충장사]]에 모셔져 기려지고, 도심의 [[충장로]]라는 이름으로도 후대 시민들의 삶 속에서 기억되고 있습니다. 풍암정은 그의 형제 김덕보가 두 형을 추모해 세운 정자로, 김덕홍과  김덕령이 잇달아 세상을 떠나자 세속을 등지고 원효계곡에 풍암정을 짓고 은거했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옵니다.
  
 
== 스토리 그래프 ==
 
== 스토리 그래프 ==

2025년 10월 1일 (수) 13:09 판

충장 김덕령 장군

학습 주제

김덕령과 그의 형제 김덕보, 김덕홍이 임진왜란 당시 호남 의병 활동에 참여하고 금곡동제철유적에서 무기를 제작하며 나라를 지킨 헌신적 역할을 이해합니다. 김덕령의 충절을 기리기 위한 광주 충장사와 충장로, 김덕보가 형들을 추모하며 원효계곡에 세운 풍암정의 역사적 의미를 살펴보며, 이들이 광주의 역사에서 가진 상징적 가치를 확인합니다.


이야기

김덕령은 용맹과 충절로 이름난 인물로, 큰 형 김덕홍과 함께 나라를 위해 희생했습니다. 부친 김붕섭과 모친 남평반씨에게서 충성과 용기를 배우며 자란 그는 임진왜란의 격랑 속에서 고경명의 뜻을 따라 호남 의병에 합류했습니다. 금곡동 제철 유적은 형제들이 항전을 위해 무기 제작에 힘썼음을 오늘까지 전해주고 있습니다.

그의 충절은 광주 충장사에 모셔져 기려지고, 도심의 충장로라는 이름으로도 후대 시민들의 삶 속에서 기억되고 있습니다. 풍암정은 그의 형제 김덕보가 두 형을 추모해 세운 정자로, 김덕홍과 김덕령이 잇달아 세상을 떠나자 세속을 등지고 원효계곡에 풍암정을 짓고 은거했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옵니다.

스토리 그래프



참고자료

type resource title description/caption URL
해설 디지털광주문화대전 김덕령 http://aks.ai/GC60001902
해설 디지털광주문화대전 풍암정 http://aks.ai/GC60001022


이야기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