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희 시비

광주문화예술인문스토리플랫폼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정희 시비

기본 정보

이름 고정희 시비
한자명 高靜熙 詩碑
위도(latitude) 35.17817
경도(longitude) 126.8814
제작자명 박광구(조각), 정광주(글씨)
유형 기념비/시비
제작연도 1997년
소재지 광주광역시 북구 북문대로 60, 광주문화예술회관 내





정의 및 개요

특징

  • 고정희 시비에는 시인 고정희가 쓴 「상한 영혼을 위하여」시의 전문이 새겨져 있다.
  • 고정희는 전라남도 해남군 삼산면 송정리에서 태어났으며 1975년 『현대시학』을 통해 등단했다.
  • 고정희는 1970년대 초반 『새전남』, 『주간전남』에서 기자 활동을 했다. 또, 광주 YMCA에서 청년·대학생 지도간사로도 활동했다. 1970년부터 1986년까지 광주 지역을 거점으로 강인한, 송수권, 김종 등과 함께 '목요시(동인지)' 동인으로 활동했다.
  • 고정희는 1980년대 광주 항쟁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광주의 눈물비』라는 시집을 창작했다. 이 시집은 '어머니 하느님'을 형성화하며 여성해방과 민중해방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의미관계망



지도



참고자료

Type Resource Title/Index URL
웹리소스 디지털광주문화대전 고정희 http://aks.ai/GC60002036
간행물 논문 장은영, 「광주항쟁의 시적 재현: ‘해방된 모성’의 구현과 ‘어머니 하느님」, 『동남어문학회』 Vol.1 No.55, 동남어문논집, 2023.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965950

Contextual Relations

Source Target Relation Attribute Remark(Note)
고정희 시비 고정희 고정희 시비는 시인 고정희를 기념하는 시비다.
고정희 시비 광주예술의전당 과정희 시비는 광주예술의전당 안에 있다.
고정희 시비 상한 영혼을 위하여 고정희 시비에는 상한 영혼을 위하여의 전문이 새겨져 있다.
고정희 광주의 눈물비 고정희는 광주의 눈물비를 창작했다.
고정희 광주 YMCA 고정희는 광주YMCA에서 청년·대학생 지도간사로 활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