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미양요

강화스타그램
이동: 둘러보기, 검색
Sinmiyangyo

신미양요에 대하여[ ]

1866년 셔먼호 사건이 일어난 후 미국정부는 이를 문책하는 동시에 강제로 통상조약을 맺기 위해 북경 주재 미국공사 로(F. Law)에게 훈령하여 미국의 아시아 함대를 출동케 했다. 로 공사는 아시아 함대 사령관 로저스(J. Rodgers)와 함께 기함 콜로라도호 등 5척의 군함에 병력 1,230명을 이끌고 71년 4월 3일 남양(南陽) 앞바다에 도착, 조선정부에 통상을 요구했으나 즉시 거절당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한 지대는 소함정 4척을 이끌고 강화해협을 측량하기 위해 강화부의 관문인 손돌목을 지나 광성진(廣城鎭) 앞으로 들어섰다. 이에 강화수병이 맹렬한 포격을 퍼붓자 피차간에 치열한 포격전이 벌어졌다.

미군은 초지진(草芝鎭)에 상륙하여 포대를 점령한 다음, 다시 북진하여 광성진을 공격했다. 백병전까지 포함되었던 이 싸움은 대단히 치열하여 아군은 중군(中軍) 어재연(魚在淵) 등 53명이 전사하고, 미군 측도 매키(McKee) 해군중위 이하 3명이 전사, 10여 명이 부상당했다. 다음날에는 첨사(僉使) 이염(李濂)이 초지진을 야습하여 미군선박을 물리치자, 미국 측도 이 이상의 공격이 무모함을 깨닫고 5월 16일(양력 7월 3일) 40여 일 만에 불법침입한 우리 해역에서 물러갔다. 이 결과 대원군은 척양척화(斥洋斥和)에 더욱 자신감을 갖게 되어 온 나라 안에 척화비를 세우는 등 쇄국정책을 한층 굳게 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신미양요 [辛未洋擾] (한국근현대사사전, 2005. 9. 10., 한국사사전편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