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사
개요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우정국로 55
창건: 1395년(조선태조 4년) (현재 위치: 1910년 창건)
주지: 담화 원명 스님
서울 종로구에 위치해 있고, 한국 불교의 최대 종파인 대한불교조계종의 총본산이다. 도심 한가운데 자리 잡고 있어 시민들이 불교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개방적인 공간으로 알려져 있다.
역사
1395년(조선 태조 4년)에 창건되었다. 일제강점기인 1910년 각황사라는 이름이 붙어 현 위치에 건립되었다. 1937년 각황사 옆자리에 새로 절을 건축하고 태고사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현재의 조계사 명칭은 1954년 불교 정화 운동 이후 확립되어있다.
문화유산
학도암 마애관음보살좌상
조계사 석가불도
조계사 목붙좌상
불교축제와의 관계
연등회
조계사는 서울 도심에서 펼쳐지는 연등 행렬의 주요 출발점 또는 도착점 역할을 하며, 축제 기간 동안 다양한 연등 전시, 전통 문화 공연, 불교 체험 프로그램등이 열린다
2026년 5월 16일에 열릴 연등회를 보면, 흥인지문에서 연등행렬을 시작해 종로를 지나 조계사에 도착한다.
기타 불교 문화 행사
불교문화대전: 조계사 특설무대와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등에서 불교문화 동아리 한마당, 불교예술단체 공연 등이 열리는 불교문화대전이 개최되기도 한다. 2024년에도 조계사에서 불교문화대전이 열렸었다.
정기 법회, 기도, 템플스테이, 불교 대학 운영 등 다양한 신행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불교 문화를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
매월 양력 1일~21일 다라니 사경기도, 매월 음력 8일 약사재일, 매월 15일 미타재일 등 정기적인 불교 의례도 봉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