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안정사 석조여래좌상"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lassics
이동: 둘러보기, 검색
7번째 줄: 7번째 줄:
  
 
===한글===
 
===한글===
안동 안정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은 명칭에 언급된 안정사가 아닌 현재 봉정사에 모셔져 있다. 문화유적총람(1977) 기록을 보면 본 불상은 당시 봉정사 주지였던 설송雪松스님의 협조를 받아 안동댐 건설로 인해 폐사가 결정된 안정사에서 봉정사로 옮겨지게 되었다. 안정사 석조여래불좌상은 항마촉지인을 한 석가모니불이다. 1977년 문화유적총람에서는 본 불상의 목이 떨어졌던 것을 시멘트로 복원하였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
안동 안정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은 명칭에 언급된 안정사가 아닌 현재 봉정사에 모셔져 있다. 문화유적총람(1977) 기록을 보면 본 불상은 당시 봉정사 주지였던 설송雪松스님의 협조를 받아 안동댐 건설로 인해 폐사가 결정된 안정사에서 봉정사로 옮겨지게 되었다. 안정사 석조여래불좌상은 항마촉지인을 한 석가모니불이다. 1977년 문화유적총람에서는 본 불상의 목이 떨어졌던 것을 시멘트로 복원하였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불상은 [[http://dh.aks.ac.kr/~classics/wiki/index.php/안동의_불상_양식 통일신라 9세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일문===
 
===일문===
  

2021년 6월 17일 (목) 10:22 판

안동 안정사 석조여래좌상

  • 안동 안정사 석조여래좌상 (安定寺石造如來坐像)
  • 소재지: 경북 안동시
  • 문화재지정: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44호

한글

안동 안정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은 명칭에 언급된 안정사가 아닌 현재 봉정사에 모셔져 있다. 문화유적총람(1977) 기록을 보면 본 불상은 당시 봉정사 주지였던 설송雪松스님의 협조를 받아 안동댐 건설로 인해 폐사가 결정된 안정사에서 봉정사로 옮겨지게 되었다. 안정사 석조여래불좌상은 항마촉지인을 한 석가모니불이다. 1977년 문화유적총람에서는 본 불상의 목이 떨어졌던 것을 시멘트로 복원하였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불상은 [통일신라 9세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일문

  •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안동의 불상들

읽기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