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교과서 분석"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Dahee924 (새 문서: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 class="wikitable" style="text-align:center; background:white;"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
잔글 (판 1개를 가져왔습니다) |
(차이 없음)
|
2021년 9월 12일 (일) 22:27 기준 최신판
목차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Wadsworth Cengage Learning의 세계사 교과서에서 나오는 한국 관련 주요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한국의 가원, 한나라의 한반도 북부 점령, 신라에 의한 삼국통일과 중국 격퇴, 한국의 불교 전래와 불교문화(불국사, 석굴암, 대장경 인쇄), 한국의 구어를 적기 위한 표음문자 창제, 임진왜란과 이순신 장군, 청일전쟁, 러일전쟁, 한국병합, 일본에 의한 전시 강제 동원, 한국분단과 한국전쟁, 한국의 경제성장과 민주화.
미국사 교과서의 경우 이번 분석에서도 나타나듯이 한국전쟁이 주요하게 다루어진다. 분석 교과서 모두 미국 입장에서 한국전쟁에 대해 일정 분량 이상을 다루고 있다.
McGraw-Hill Education 출판사의 미국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역사에 관한 서술은 초기 한민족, 세 개의 왕국(고구려, 백제, 신라), 중국과 일본의 가교로서의 한국에서부터 한국전쟁까지 그 주제가 비교적 다양하다. 역사교과서인『Discovering our past-A history of the world(Early ages)』에서는 ‘18장: 한국, 일본, 동남아시아 문명’ 부분에서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비교적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한국은 중국과 일본 사이의 가교로 여겨졌으며, 아시아 강국 주변에 위치한 한국의 지리적 요건은 국가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설명하고 있다. 한국의 위치의 설명과 더불어, 한민족의 독특한 문화형성을 긍정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한민족 국가의 건국과정과 고구려, 백제, 신라의 형성과정과 특징을 각각 독립적으로 서술하고 있으며, 몽골의 고려 왕조 침략 및 조선왕조에 대해서도 비교적 자세히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전쟁과 기술 부분에서 세계 최초의 철갑선으로서의 한국거북선에 대한 긍정적인 묘사를 포함하고 있는 점이 특징적이다.
『Unites States-History & Geography 』에서는 한국전쟁을 매우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한국전쟁의 발발과 진행상황을 순차적으로 서술하고 있으며, 전쟁에 대한 미국과 중국의 궁극적 목표 및 입장을 트루먼 대통령의 연설 사료를 통해 및 정치풍자 만화 등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한국전쟁이 냉전의 방향을 어떻게 바꾸었는지,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질문을 제공한다. 『World-History and Geography』에서 역시 한국전쟁을 간략히 서술하고 있으며, 이승만 정권 및 박정희 정권에 관한 서술을 포함하고 있다.
이와 같이 맥그로우 힐 출판사의 역사 교과서에서는 한국 역사와 관련하여 크게 ‘초기 한민족’, ‘세 왕국’, ‘한국전쟁’, ‘한국 근‧현대’ 등에 관해 서술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나. 경제
한국의 경제가 언급되는 교과서는 Wadsworth Cengage Learning의 세계사다. 박정희 정부의 토지개혁과 경제성장 그리고 아시아 경제 위기와 회복이 다루어진다. 미국의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는 대부분 한국의 경제성장과 아시아 경제 위기를 한국 관련 내용으로 다룬다. 이번에 분석한 Wadsworth Cengage Learning의 교과서처럼 최신 세계사 교과서인 경우 한국이 아시아 경제 위기를 잘 넘겼다는 내용이 언급된다. 박정희 정부의 토지개혁, 유교적 전통과 일본의 자본과 기술 도입, 한국인들의 저축률,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 한국 기업들의 경쟁력이 한국 경제성장의 원인으로 언급된다.
McGraw-Hill Education 출판사의 미국 사회과 교과서 내 한국경제에 관한 서술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고, 『World-History and Geography』에서만 한국경제성장에 관한 서술이 나타났다. 이 교과서에서 한국은 타이완, 싱가포르, 홍콩과 더불어 ‘아시아의 호랑이’로 불리며 일본을 모방하여 산업사회를 일으키는데 성공하였다고 묘사하고 있다. 더불어 박정희 정권 이후 한국이 동아시아의 주요 산업 강국으로 부상하였고, 산업개발의 핵심 분야는 화학, 공업, 작물, 조선과 자동차 생산이었음을 서술하고 있다. 또한 제 3장 ‘중국‧일본‧한국’에서 남한과 북한으로 나누어 남북한의 정치‧경제 상황을 각각 서술하면서 남한은 1997년 금융위기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으나 탄탄한 교육체제와 경제 정책 덕분에 2009년 실업률 3.8퍼센트로 2008년 세계 경제 위기를 잘 견뎌 냈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의 경제성장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으로 서술하고 있으나, 분석한 8권의 맥그로우 힐 출판사의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 경제 관련 서술은 단 한 교과서에서만 발견되었다.
다. 지리
13권 가운데 동해에 대한 표기를 지닌 책들은 7권이다. 그 중 Wadsworth Cengage Learning의 세계사 교과서 1권과 2권은 동해를 ‘일본해(동해)’로 병기하고 있다. 나머지 다섯 권 중 피어슨 프렌티스 홀의 미국사 교과서 2권과 노튼 출판사의 미국사 교과서와 미술사 교과서 2권(Pearson, Saint Mary’s Press)은 ‘일본해’로 단독표기하고 있다. 이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세계사, 세계지리 교과서에서는 ‘일본해(동해)’로 병기하지만 나머지 과목 교과서들은 ‘일본해’로 단독표기 하는 것이 주된 흐름임을 알 수 있다. 다음은 분석 미국교과서별 동해표기 여부다.
- 세계사, 1권: 1800년대까지, 7판; 일본해(동해) 병기
- 세계사, 2권: 1500년대부터, 7판; 일본해(동해) 병기
- 미국: 남북전쟁부터 현재까지; 일본해 표기
- 미국 민중사; 없음
- 미국: 오늘날까지 걸어온 길; 일본해 표기
- 내게 자유를 달라!: 미국사, 1권: 1877년까지, 시걸 4판; 없음
- 내게 자유를 달라!: 미국사, 2권: 1865년부터, 시걸 4판; 일본해 표기
- 배런 AP 미술역사, 없음
- 미술사, 5판; 일본해 표기
- 미술: 선사시대에서 현대까지 이르는 2,500여 작품; 없음
- 미술: 세계의 역사; 없음
- 세계의 종교: 발견의 여정; 일본해 표기
- 세계의 종교; 없음
McGraw-Hill Education 출판사의 미국 교과서에서의 한국 지리 관련 내용은 한반도 지도, 삼국의 시대의 명칭 및 국경, 1950년과 1953년의 한국의 국경 등을 지도상으로 보여주고 있는 정도이며 『Discovering our past-A history of the world(Early ages)』에서만 한국 지리와 관련한 내용이 나타난다. 이 교과서에서는 ‘한국은 왜 중국과 일본을 연결하는 가교로 묘사되는가?’와 같은 가이드 질문을 시작으로 한국의 위치를 간결하게 서술하고 있다. 미네소타주보다 약간 더 큰 크기의 한국은 동아시아 산악 지대에 위치한 반도 국가이며 한반도는 중국과 북동쪽에서 시작되어 일본 열도 서쪽을 향해 동남쪽으로 뻗어 나간다고 서술한다. 아시아 강국 주변에 위치한 한국의 지리적 요건은 국가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고, 중국과 일본 문명의 여러 가지 특징을 받아들였음을 덧붙이고 있다. 또한 삼국의 위치를 각 지역의 명칭과 함께 지도로 보여주고 있다. 그 외 교과서에서는 지리와 관련하여 따로 서술된 내용은 존재하지 않았으며, 지도상으로 한국을 표기해 보여주고 있는 정도이다. 미국 교과서 내 수록된 지도들의 대부분은 바다 이름표기가 동해‧일본해 병기 표기였다. 동해 단독 표기된 지도는 존재하지 않았다.
라. 문화
Wadsworth Cengage Learning 같은 미국의 주요 출판사 고등학교 세계사에서는 한국의 문화에 관한 부분이 일정 부분 다루어진다. 그 내용을 보면 한국의 불교문화(불국사, 석굴암, 대장경 인쇄술), 표음문자 한글 창제다. 아시아 전 국가들과 감안할 때 한국의 문화에 대한 언급은 적다고 볼 수 없지만 동아시아의 중국과 일본에 비해서는 한국 관련 분량이 떨어진다. 금속활자술, 고려청자를 비롯한 한국의 도자기 기술과 한국의 회화와 같은 부분이 좀 더 언급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이 중국의 문화적 영향(예를 들면 중국식 건축과 미술)을 받았다는 부분과 일본에 문화적 영향(예를 들면 도자기 기술)을 미쳤다는 언급이 나온다.
미술사 교과서에서도 동아시아의 중국과 일본에 비해 한국 관련 기술의 양이 떨어진다.(아시아 전체를 놓고 보면 한국 관련 기술양이 적지 않다.) 미술사 교과서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을 보면 Pearson 교과서의 경우, 삼국시대 미술(금관, 고화 도자기, 반가사유상, 석굴암), 고려시대미술(청자, 수월관음도), 조선시대 미술(분청사기, 백자, 진경산수화, 풍속화), 현대미술(김환기, 백남준)이 언급된다. 이외에 아시아의 미술에 관해 소략한 DK출판사, Abrams출판사의 미술사 교과서에서도 현대미술 부분에서는 백남준이 주요한 인물 중 하나로 다루어진다.
McGraw-Hill Education 출판사의 미국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 문화는 ‘강력한 문명인 일본과 중국의 여러 가지 특징을 받아들이되, 한민족의 전통에 융합시키면서 오랜 시간에 걸쳐 자신만의 독특한 문명을 형성하였다’고 긍정적으로 그려지고 있다. 한민족의 샤머니즘, 신라시대의 천문대 건설에 관한 서술이 존재하며, 백제와 일본과의 교역을 서술하면서 여러 가지 외부 사상과 관행을 받아들였지만 자신만의 고유문화를 형성하였다고 설명한다. 그 예로 서기 300년경의 고구려벽화,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관측소인 신라 첨성대, 당시 동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로 간주되는 9층 목재탑, 목판에 새긴 불교경전, 고려의 금속활자, 고려청자 등을 언급하고 있다. 또한 조선왕조를 서술하면서 ‘비록 북쪽에 위치한 중국의 사회를 본으로 삼아 사회를 구성했지만 조선 고유의 정체성은 계속해서 유지하였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한국의 특별한 문화적 특징 중 하나로 한국의 한글을 설명하면서, 오늘날까지 널리 이용되는 표준문자 체계로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 문화적인 면에서 남한은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거의 모든 사람들이 초고속 인터넷과 휴대폰을 사용하며, 한국 방송과 영화는 아시아 전역에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다.
마. 기타
미국의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에서는 간혹 한국의 민주화에 대해 언급한다. Wadsworth Cengage Learning 교과서의 경우, 이승만 정부를 규탄하는 대규모 시위가 일어나 대통령이 하야했다는 내용, 이후 민주주의 정부의 수립과 박정희 장군의 쿠데타, 전두환 정부에 반대하는 시위와 궁극적인 민간인 통치 회복의 내용이 언급된다.
McGraw-Hill Education 교과서에서 한국의 역사, 경제, 지리, 문화 관련 내용 이외에 찾아볼 수 있었던 내용은 한국의 불교에 관한 서술이 있었다. 한국의 불교와 불교서적의 보급을 설명하면서 신라의 삼국통일은 도교, 유교, 샤머니즘, 불교의 종교적 특징을 한데로 모으는 역할을 했고, 불교는 국교가 되었고 공식 의식의 주요요소가 되었다고 설명한다. 대장경의 완성 및 보조국사 지눌에 관한 서술도 덧붙이고 있다.
그 외 한국관련 기타 내용으로는 세계화에 반대하는 한국 농민의 사진, 북한의 핵무기 프로그램과 관련한 회담 참여, 미국에서 3번째로 가장 많은 한국인 유학생에 관한 언급이 있었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isRelatedTo | 교육제도:미국 | 미국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목록:미국 | 미국 사회과 교과서 목록 |
Draws | 미션:미국 |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