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인문학 강의 계획서(임혜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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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과목명: 디지털 세계에서 배우는 조선후기 연행사 연구
교육 목표
- 연행록 등의 사료를 활용하여 조선후기 연행사에 대해 알아본다.
- 사신들의 경로와 활동을 파악
- 조선과 청나라 간의 대외관계를 이해
- 디지털 환경에서 특정 주제의 인문지식을 탐구하고, 그 과정에서 얻은 정보와 지식을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 방법
-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에서 발간한 연행록선집을 중심으로 시맨틱 데이터베이스를 편찬한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 연행사
- 위키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그래프, 가상현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데이터 편찬 실무를 수행하게 하고, 이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사용법과 이것을 사용하여 ‘지식의 문맥’를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평가 방법
- 조별 과제 결과물의 우수성
- 온톨로지 설계 및 항목 추출의 충실도
- 조별 콘텐츠 전체의 내용
- 기여도 및 개인 저작(편찬, 편집)의 우수성
-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기여도
- 개인이 제작한 위키 페이지의 충실도 (하이퍼 링크를 통한 스토리텔링에 가점)
- 콘텐츠 제작을 통해 배양한 인문정보학 지식 및 '연행사'에 대한 지식
기대 효과
-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성과를 디지털 세계에서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인문학 공부의 성취 동기와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다수의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서 협력과 소통의 방법으로 인문지식을 탐구하는 훈련을 통해 디지털 환경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 의미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상에 대한 깊이 있는 조사와 분석, 이해가 필수적임을 깨닫고, 인문학 지식의 가치와 체계적인 인문학 공부의 중요성에 공감한다.
수업 일정과 수업 내용
1. 입문: 조선후기 연행사 / 디지털 인문학이란?
- 디지털 인문학이란? 디지털 세계에서 공부하고 활용하는 인문학
- 지식 탐구 1: 조청관계사 소개 / 위키 소프트위에 사용 방법
- 지식 탐구 2: 연행사의 활동 / 위키 텍스트 편찬 방법
- 지식 탐구 3: 대표적인 연행록과 관련 인물 / 프로젝트 수행 팀 조직
2. 조선후기 연행사 ‘온톨로지 설계’
- 개체 탐색: 연행 관련 문화유산, 관련 인물, 관련 장소, 관련 사건•행사, 문헌, 개념•용어 등
- 클래스 설계 및 관계성 설계
- 팀별 대상 과제 모델링
- 네트워크 그래프 제작 실습
3. 콘텐츠 제작 (팀 프로젝트 수행)
- 중심 노드 및 1차 문맥 노드 선정 / 데이터 시각화: 네트워크 그래프
- 중심 노드 및 1차 문맥 노드 위키 콘텐츠 제작 / 현장 답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 문맥 노드 추가 발굴 및 위키 콘텐츠 제작
- 멀티미디어 콘텐츠 보완 제작
4. 검증 및 평가
- 시맨틱 데이터 검증 - 데이터 시각화: 네트워크 그래프
- 텍스트 및 멀티미디어 데이터 보완 정리
- 인용 및 출처 표시 검토
- 결과물 발표 및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