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큐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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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큐레이션: 데이터 시대의 인문학 공부 방법

'디지털 큐레이션(Digital Curation)'이란?

☞ 디지털 환경에서 수행하는 자기주도적 지식의 탐구와 표현

이성적인 이해나 감성적인 체험의 가치가 있는 대상을 발견했을 때, 그 발견을 홀로 즐기기보다는 다른 이들과 함께 공유하고 공감하는 것을 더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인간의 모든 문화적 활동의 저변에 놓인 사고이다. 큐레이터의 큐레이션이나 인문학자들의 저술 활동은 모두 자신이 얻은 앎과 느낌을 공유하고 확산하고자 하는 노력이라는 점에서 유사하다. 아울러 그 활동들은 단편적인 사물이나 정보를 무차별적으로 나열하기보다는 그 요소들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맥락이 있는 이야기를 만듦으로써 잘 이해하고 더 많이 공감하게 하려 하는 공통점이 있다. 다만 그 이야기의 구성 요소가 역사적인 유물이나 미술작품과 같은 유형의 실물 위주인 경우 그 이야기 구성의 행위를 큐레이션이라고 불렀고, 언어로 기술된 정보와 지식으로 이야기를 만드는 경우 ‘저술’이나 ‘강의’ 등의 이름으로 차별화 했을 뿐이다.[1]

디지털 큐레이션 프로젝트 예시

- AKS Gallery: 기록문화유산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민족기록화
-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데이터 아카이브
- 한양도성 타임머신 데이터 아카이브

디지털 큐레이션 교육

디지털 큐레이션 교육의 목표

☞‘의미있는’ 데이터의 세계에서 자신의 흥밋거리를 발견하고, 호기심을 키워가며, 자유롭게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능력의 배양 ☞ 미래의 인문학 교육·연구자, 데이터 기반 지식 세계의 큐레이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육성 교육.

입문 단계의 디지털 큐레이션 교육 과정

  • 전통적인 인문학 공부와 내용적으로 상응하는 스몰 데이터(Small Data)의 편찬
  • 이것이 다수의 협업 공간에서 빅 데이터(Big Data)로 발전할 수 있게 하는 데이터 모델(온톨로지, Ontology)의 설계
  • 데이터로 전환된 인문지식을 시각화여 그 정확성과 명시성을 검증하는 데이터 시각화 기술
  • 학술적 이론과 아카이브의 유물, 현장의 활동을 하나의 가상 공간에서 융합하고 감성적으로 체험하게 할 수 있는 하이퍼미디어 응용 기술

디지털 큐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 온톨로지 설계 교육

  •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할 대상 자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균형적으로 조직화하는 능력을 배양
  • 온톨로지로 표현할 대상 세계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인문 지식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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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키 콘텐츠 편찬

  • 저작물을 다수의 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도구로뿐 아니라,
  • 각자의 조사·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종합해 가는 협업의 수단으로 위키를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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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의 시각화

  • 인문 연구의 분야에서 탐구하는 사실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
  • 온톨로지 설계 과정에서 개체와 개체 사이의 관계성을 파악하고, 그 관계성을 효과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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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이퍼미디어 콘텐츠 제작

  • 사진과 동영상, 파노라마 영상, 3D 모델, 전자지도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인문지식 스토리의 문맥을 시각화하는 방법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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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의 이름으로 하려는 일

  • 디지털 인문학은 인문학 탐구 과정에서 지식을 "데이터"로 기술하여 인간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디지털 인문학의 1차적 관심사는 우리 역사와 문화에 의미 있는 '인간 이야기'가 담긴 '작은 데이터'를 만들고, 작은 이야기가 '빅 데이터'가 될 수 있는 열린 소통 방식을 만드는 것입니다.
  • 디지털 큐레이션은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학을 공부하는 방법이며, 전통적인 인문학 지식을 디지털 세계에서 소통할 수 있는 "데이터"로 전환하려는 노력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우리의 인문학 지식은 전통 인문학의 경계를 넘어 포스트 휴면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의미 있게 활성화될 것입니다.

TIME 1982. 12. TIME 2006. 12. Present & Tomorrow

참고

디지털 인문학 교육 교과목 예시

디지털 인문학 교육 실습을 위한 Open-source curriculum

주)

  1. 金炫, 「유교문화 디지털 아카이브를 위한 디지털 큐레이션 모델」, 세계유교문화박물관 디지털 아카이브 마스터플랜 연구, 2020. 3. 국학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