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인문학 강의 계획서(차준경)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목차
과목명: 의미론 - 의미 관계와 의미망 구축-
교육 목표
- 한국어의 특정 의미 부류(semantic class)를 대상으로 의미 관계(semantic relation)를 포착하고 그 의미망(semantic network)을 구축한다.
- ‘의미관계란 무엇인가?
- 다의어, 유의어, 반의어, 상위어, 하위어 등 관련어의 의미망을 구축한다.
- 의미론 이론을 배우고 이를 통해서 의미망을 구축하여, 한국어 교육, 국어 사전의 관련어 정보 등에 적용한다.
- 한국어 속에 담긴 한국인의 언어 개념 지도를 그려본다.
교육 방법
- 2019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서원 9곳과 관련이 있는 지식 정보를 중심으로, 한국의 서원과 유교문화를 주제로 시맨틱 데이터베이스를 편찬한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 한국의 서원
- 위키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그래프, 가상현실 소프트웨를 사용하여 데이터 편찬 실무를 수행하게 하고, 이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사용법과 이것을 사용하여 ‘지식의 문맥’를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평가 방법
- 조별 과제 결과물의 우수성
- 온톨로지 설계 및 항목 추출의 충실도
- 조별 콘텐츠 전체의 내용
- 기여도 및 개인 저작(편찬, 편집)의 우수성
-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기여도
- 개인이 제작한 위키 페이지의 충실도 (하이퍼 링크를 통한 스토리텔링에 가점)
- 콘텐츠 제작을 통해 배양한 인문정보학 지식 및 '한국의 서원'에 대한 지식
기대 효과
-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성과를 디지털 세계에서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인문학 공부의 성취 동기와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다수의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서 협력과 소통의 방법으로 인문지식을 탐구하는 훈련을 통해 디지털 환경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 의미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상에 대한 깊이 있는 조사와 분석, 이해가 필수적임을 깨닫고, 인문학 지식의 가치와 체계적인 인문학 공부의 중요성에 공감한다.
수업 일정과 수업 내용
1. 입문: 한국의 서원과 유교문화 / 디지털 인문학이란?
- 디지털 인문학이란? 디지털 세계에서 공부하고 활용하는 인문학
- 지식 탐구 1: ‘한국의 서원’ / 위키 소프트위에 사용 방법
- 지식 탐구 2: ‘한국의 유학자’ / 위키 텍스트 편찬 방법
- 지식 탐구 3: ‘한국의 유교문화’ / 프로젝트 수행 팀 조직
2. 한국의 서원 ‘온톨로지 설계’
- 개체 탐색: 서원, 관련 문화유산, 관련 인물, 관련 장소, 관련 사건•행사, 문헌, 개념•용어 등
- 클래스 설계 및 관계성 설계
- 팀별 대상 과제 모델링
- 네트워크 그래프 제작 실습
3. 콘텐츠 제작 (팀 프로젝트 수행)
- 중심 노드 및 1차 문맥 노드 선정 / 데이터 시각화: 네트워크 그래프
- 중심 노드 및 1차 문맥 노드 위키 콘텐츠 제작 / 현장 답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 문맥 노드 추가 발굴 및 위키 콘텐츠 제작
- 멀티미디어 콘텐츠 보완 제작
4. 검증 및 평가
- 시맨틱 데이터 검증 - 데이터 시각화: 네트워크 그래프
- 텍스트 및 멀티미디어 데이터 보완 정리
- 인용 및 출처 표시 검토
- 결과물 발표 및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