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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세기 중반에 윤돈이 논산시 노성면 일대에 터를 잡은 것을 기점으로 2~3세대만에 파평 윤씨 가문이 호서지방을 대표하는 명문가로 성장하였는데, 이는 종학당 문중 교육의 영향이 컸다고 할 수 있다. 종학당은 인평대군의 사부였던 동토 윤순거가 건립하여 종학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명재 윤증 때에 이르러 활발하게 운영되며 문중 교육과 인재양성의 역할을 담당했다. 종학당은 파평 윤씨 과거급제자를 40명 넘게 배출하였는데, 한 장소에서 이렇게 많은 숫자가 과거에 급제한 것은 조선시대 유례없는 일이었다. | 16세기 중반에 윤돈이 논산시 노성면 일대에 터를 잡은 것을 기점으로 2~3세대만에 파평 윤씨 가문이 호서지방을 대표하는 명문가로 성장하였는데, 이는 종학당 문중 교육의 영향이 컸다고 할 수 있다. 종학당은 인평대군의 사부였던 동토 윤순거가 건립하여 종학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명재 윤증 때에 이르러 활발하게 운영되며 문중 교육과 인재양성의 역할을 담당했다. 종학당은 파평 윤씨 과거급제자를 40명 넘게 배출하였는데, 한 장소에서 이렇게 많은 숫자가 과거에 급제한 것은 조선시대 유례없는 일이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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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명문가로 두각을 나타내기까지, 파평 윤씨 노종파와 종학당'''<br/> | '''조선의 명문가로 두각을 나타내기까지, 파평 윤씨 노종파와 종학당'''<b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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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종파 자손들 중에는 과거 급제자가 많이 배출되었는데, 윤동형이 숙종 시기 과거에 급제하여 받은 홍패는 그 대표적인 예로, 윤동형뿐만 아니라 그의 후손들 역시 과거 급제에 성공하며 학문적,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홍패와 같은 임명교지는 노종파 가문의 영예를 상징하는 유물로, 후대에까지 전해지며 가문의 학문적 전통을 증명하고 있다. 종학당은 노종파의 정신적 중심지로서, 가문의 자손들이 학문을 연마하고 과거 시험을 준비했던 장소다. 충청남도의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종학당은 노종파의 교육적 유산을 상징하며, 그곳에 보관된 문헌들과 유물들은 가문의 학문적 업적을 증명하는 귀중한 자료들이다. 노종파는 과거 급제자들로 가문의 명성을 더욱 높였으며, 그들의 유산은 오늘날까지도 조선 시대의 문화적 유산으로 남아 있다. | 노종파 자손들 중에는 과거 급제자가 많이 배출되었는데, 윤동형이 숙종 시기 과거에 급제하여 받은 홍패는 그 대표적인 예로, 윤동형뿐만 아니라 그의 후손들 역시 과거 급제에 성공하며 학문적,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홍패와 같은 임명교지는 노종파 가문의 영예를 상징하는 유물로, 후대에까지 전해지며 가문의 학문적 전통을 증명하고 있다. 종학당은 노종파의 정신적 중심지로서, 가문의 자손들이 학문을 연마하고 과거 시험을 준비했던 장소다. 충청남도의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종학당은 노종파의 교육적 유산을 상징하며, 그곳에 보관된 문헌들과 유물들은 가문의 학문적 업적을 증명하는 귀중한 자료들이다. 노종파는 과거 급제자들로 가문의 명성을 더욱 높였으며, 그들의 유산은 오늘날까지도 조선 시대의 문화적 유산으로 남아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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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요소 간 관계=== | ===지식 요소 간 관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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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9일 (월) 13:51 판
테마 이야기
조선의 명문가로 두각을 나타내기까지, 파평 윤씨 노종파와 종학당
16세기 중반에 윤돈이 논산시 노성면 일대에 터를 잡은 것을 기점으로 2~3세대만에 파평 윤씨 가문이 호서지방을 대표하는 명문가로 성장하였는데, 이는 종학당 문중 교육의 영향이 컸다고 할 수 있다. 종학당은 인평대군의 사부였던 동토 윤순거가 건립하여 종학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명재 윤증 때에 이르러 활발하게 운영되며 문중 교육과 인재양성의 역할을 담당했다. 종학당은 파평 윤씨 과거급제자를 40명 넘게 배출하였는데, 한 장소에서 이렇게 많은 숫자가 과거에 급제한 것은 조선시대 유례없는 일이었다.
지식 요소 간 관계
A | B | 관계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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