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인문학 강의 계획서(예시)"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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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중심 노드 위키 콘텐츠 제작 / 현장 답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 + | # 중심 노드 및 1차 문맥 노드 위키 콘텐츠 제작 / 현장 답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
− | # 문맥 노드 추가 발굴 | + | # 문맥 노드 추가 발굴 및 위키 콘텐츠 제작 |
− | # 멀티미디어 콘텐츠 보완 제작 | + | # 멀티미디어 콘텐츠 보완 제작 |
===4. 검증 및 평가=== | ===4. 검증 및 평가=== |
2019년 8월 9일 (금) 12:40 판
목차
과목명: 디지털 세계에서 배우는 ‘한국의 유교 문화’
교육 목표
- 한국의 서원과 유교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한다.
- ‘서원’이란 무엇인가? 그곳에 어떠한 건물이 있고 선비들은 거기에서 무엇을 했는가?
- 한국의 대표적인 유학자가 누구이고, 그들은 어떠한 업적을 남겼는가?
- 디지털 환경에서 특정 주제의 인문지식을 탐구하고, 그 과정에서 얻은 정보와 지식을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 방법
- 2019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서원 9곳과 관련이 있는 지식 정보를 중심으로, 한국의 서원과 유교문화를 주제로 시맨틱 데이터베이스를 편찬한다.
- 위키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그래프, 가상현실 소프트웨를 사용하여 데이터 편찬 실무를 수행하게 하고, 이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사용법과 이것을 사용하여 ‘지식의 문맥’를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평가 방법
- 조별 과제 결과물의 우수성
- 온톨로지 설계 및 항목 추출의 충실도
- 조별 콘텐츠 전체의 내용
- 기여도 및 개인 저작(편찬, 편집)의 우수성
-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기여도
- 개인이 제작한 위키 페이지의 충실도 (하이퍼 링크를 통한 스토리텔링에 가점)
- 콘텐츠 제작을 통해 배양한 인문정보학 지식 및 '한국의 서원'에 대한 지식
기대 효과
-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성과를 디지털 세계에서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인문학 공부의 성취 동기와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다수의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서 협력과 소통의 방법으로 인문지식을 탐구하는 훈련을 통해 디지털 환경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 의미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상에 대한 깊이 있는 조사와 분석, 이해가 필수적임을 깨닫고, 인문학 지식의 가치와 체계적인 인문학 공부의 중요성에 공감한다.
수업 일정과 수업 내용
1. 입문: 한국의 서원과 유교문화 / 디지털 인문학이란?
- 디지털 인문학이란? 디지털 세계에서 공부하고 활용하는 인문학
- 지식 탐구 1: ‘한국의 서원’ / 위키 소프트위에 사용 방법
- 지식 탐구 2: ‘한국의 유학자’ / 위키 텍스트 편찬 방법
- 지식 탐구 3: ‘한국의 유교문화’ / 프로젝트 수행 팀 조직
2. 한국의 서원 ‘온톨로지 설계’
- 개체 탐색: 서원, 관련 문화유산, 관련 인물, 관련 장소, 관련 사건•행사, 문헌, 개념•용어 등
- 클래스 설계 및 관계성 설계
- 팀별 대상 과제 모델링
- 네트워크 그래프 제작 실습
3. 콘텐츠 제작 (팀 프로젝트 수행)
- 중심 노드 및 1차 문맥 노드 선정 / 데이터 시각화: 네트워크 그래프
- 중심 노드 및 1차 문맥 노드 위키 콘텐츠 제작 / 현장 답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 문맥 노드 추가 발굴 및 위키 콘텐츠 제작
- 멀티미디어 콘텐츠 보완 제작
4. 검증 및 평가
- 시맨틱 데이터 검증 - 데이터 시각화: 네트워크 그래프
- 텍스트 및 멀티미디어 데이터 보완 정리
- 인용 및 출처 표시 검토
- 결과물 발표 및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