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CC T0020"의 두 판 사이의 차이

workshop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사용자 3명의 중간 판 10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20번째 줄: 20번째 줄:
 
documents
 
documents
 
hasBrother
 
hasBrother
virtuallyParticipatesIn
+
creatorPresumed
 
type
 
type
 
produced
 
produced
28번째 줄: 28번째 줄:
 
hasDisciple
 
hasDisciple
 
participatesIn
 
participatesIn
isShownAt
+
IKCCCollection
 +
currentLocation
 
 
 
#Node
 
#Node
61번째 줄: 62번째 줄:
 
이명기 Actor 이명기 null http://dh.aks.ac.kr/~hnn/vaquitalab/icon/남자양반2.png
 
이명기 Actor 이명기 null http://dh.aks.ac.kr/~hnn/vaquitalab/icon/남자양반2.png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Document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己酉六月畵師李命基筆) null http://dh.aks.ac.kr/~hnn/vaquitalab/icon/텍스트.png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Document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己酉六月畵師李命基筆) null http://dh.aks.ac.kr/~hnn/vaquitalab/icon/텍스트.png
IKCC_이색초상 IKCC IKCC_이색초상 null null
+
IKCC_이색초상 IKCC 이색초상 null null
IKCC_김희초상 IKCC IKCC_김희초상 null null
+
IKCC_김희초상 IKCC 김희초상 null null
 +
국립중앙박물관 Place 국립중앙박물관 null http://dh.aks.ac.kr/~hnn/vaquitalab/icon/전각.png
 +
국립부여박물관 Place 국립부여박물관 null http://dh.aks.ac.kr/~hnn/vaquitalab/icon/전각.png
 +
대전시립박물관 Place 대전시립박물관 null http://dh.aks.ac.kr/~hnn/vaquitalab/icon/전각.png
 
 
 
#Links
 
#Links
77번째 줄: 81번째 줄:
 
허목 허의 hasBrother
 
허목 허의 hasBrother
 
허의 허목 hasBrother
 
허의 허목 hasBrother
허의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_1654 virtuallyParticipatesIn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허의 creatorPresumed
김명국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_1654 virtuallyParticipatesIn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김명국 creatorPresumed
 
허의 사대부화가 type
 
허의 사대부화가 type
 
김명국 어진화사 type
 
김명국 어진화사 type
1654_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produced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_1654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produced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전신교의좌상 type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전신교의좌상 type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관복본 type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관복본 type
97번째 줄: 101번째 줄:
 
Per_3163 허목 hasDisciple
 
Per_3163 허목 hasDisciple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김희 depicts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김희 depicts
이명기 김희초상_제작_1789 participatesIn
+
김희초상_제작_1789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produced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이명기 creator
 
이명기 어진화사 type
 
이명기 어진화사 type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김희 commemorates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김희 commemorates
106번째 줄: 111번째 줄: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반신상 type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반신상 type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관복본 type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관복본 type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IKCC_김희초상 isShownAt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IKCC_김희초상 IKCCCollection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IKCC_이색초상 isShownAt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IKCC_이색초상 IKCCCollection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국립중앙박물관 currentLocation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국립중앙박물관 currentLocation
 +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국립부여박물관 currentLocation
 +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대전시립박물관 currentLocation
 +
 
 +
 
 +
 
 
#End
 
#End
 
</pre>
 
</pre>
 
-->
 
-->
  
===테마 이야기===
+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br/>
 
 
[[파일:조선시대_사대부_초상화_목은이색초상과_김희초상_1.jpg|200픽셀]]
 
[[파일:조선시대_사대부_초상화_목은이색초상과_김희초상_1.jpg|200픽셀]]
 
[[파일:조선시대_사대부_초상화_목은이색초상과_김희초상_2.jpg|200픽셀]]
 
[[파일:조선시대_사대부_초상화_목은이색초상과_김희초상_2.jpg|200픽셀]]
120번째 줄: 131번째 줄: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유명 사대부 초상화를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고려 말의 문신으로 성리학의 대가로 존경받는 목은 이색과 정조에게 ‘오래될수록 더욱 겸손한 신하'로서 치제문을 받았던 김희의 초상화이다. <목은 이색의 초상>은 여러 이모본이 전해지는데, 본 기관 소장본은 <누산영당본>으로 사대부 화가 허의와 도화사 화원 김명국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김희의 초상화도 그림 전면의 기록을 통하여 어진화사 이명기의 작품으로 확인된다.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유명 사대부 초상화를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고려 말의 문신으로 성리학의 대가로 존경받는 목은 이색과 정조에게 ‘오래될수록 더욱 겸손한 신하'로서 치제문을 받았던 김희의 초상화이다. <목은 이색의 초상>은 여러 이모본이 전해지는데, 본 기관 소장본은 <누산영당본>으로 사대부 화가 허의와 도화사 화원 김명국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김희의 초상화도 그림 전면의 기록을 통하여 어진화사 이명기의 작품으로 확인된다.
 
+
<!--
 
===AI 스토리텔링===
 
===AI 스토리텔링===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br/>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br/>
128번째 줄: 139번째 줄:
 
또한, 김희를 기리는 「우의정 효간공 김희 치제문」은 조선 정조가 편찬한 『홍재전서』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는 김희의 공적을 기리며 그의 인품을 찬양합니다. <br>
 
또한, 김희를 기리는 「우의정 효간공 김희 치제문」은 조선 정조가 편찬한 『홍재전서』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는 김희의 공적을 기리며 그의 인품을 찬양합니다. <br>
 
이러한 문서와 초상화는 조선 시대의 문화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들 인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그들의 유산이 후대에 어떻게 기억되고 평가되는지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문서와 초상화는 조선 시대의 문화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들 인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그들의 유산이 후대에 어떻게 기억되고 평가되는지를 보여줍니다.
 
+
-->
 
===지식 요소 간 관계===
 
===지식 요소 간 관계===
 
{| class="wikitable"
 
{| class="wikitable"
151번째 줄: 162번째 줄: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평상복본 || mentions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평상복본 || mentions
 
|-
 
|-
| 목은화상기 || 1654_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 || documents
+
| 목은화상기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 documents
 
|-
 
|-
 
| 허목 || 허의 || hasBrother
 
| 허목 || 허의 || hasBrother
157번째 줄: 168번째 줄:
 
| 허의 || 허목 || hasBrother
 
| 허의 || 허목 || hasBrother
 
|-
 
|-
| 허의 || 1654_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 || virtuallyParticipatesIn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허의 || creatorPresumed
 
|-
 
|-
| 김명국 || 1654_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 || virtuallyParticipatesIn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김명국 || creatorPresumed
 
|-
 
|-
 
| 허의 || 사대부화가 || type
 
| 허의 || 사대부화가 || type
165번째 줄: 176번째 줄:
 
| 김명국 || 어진화사 || type
 
| 김명국 || 어진화사 || type
 
|-
 
|-
| 1654_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produced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produced
 
|-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전신교의좌상 || type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전신교의좌상 || type
197번째 줄: 208번째 줄: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김희 || depicts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김희 || depicts
 
|-
 
|-
| 이명기 || 1789_김희초상_제작 || participatesIn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이명기 || creator
 +
|-
 +
| 1789_김희초상_제작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produced
 
|-
 
|-
 
| 이명기 || 어진화사 || type
 
| 이명기 || 어진화사 || type
215번째 줄: 228번째 줄: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관복본 || type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관복본 || type
 
|-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IKCC_김희초상 || isShownAt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IKCC_김희초상 || IKCCCollection
 +
|-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IKCC_이색초상 || IKCCCollection
 +
|-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  국립중앙박물관 ||  currentLocation
 +
|-
 +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  국립중앙박물관  || currentLocation
 +
|-
 +
|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 국립부여박물관 ||  currentLocation
 
|-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IKCC_이색초상 || isShownAt
+
|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 대전시립박물관 || currentLocation
 
|}
 
|}
  

2024년 9월 29일 (일) 09:58 기준 최신판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초상과 김희초상 1.jpg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초상과 김희초상 2.jpg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유명 사대부 초상화를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고려 말의 문신으로 성리학의 대가로 존경받는 목은 이색과 정조에게 ‘오래될수록 더욱 겸손한 신하'로서 치제문을 받았던 김희의 초상화이다. <목은 이색의 초상>은 여러 이모본이 전해지는데, 본 기관 소장본은 <누산영당본>으로 사대부 화가 허의와 도화사 화원 김명국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김희의 초상화도 그림 전면의 기록을 통하여 어진화사 이명기의 작품으로 확인된다.

지식 요소 간 관계

A B 관계어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이색 depicts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이색 depicts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이색 depicts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이색 depicts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이색 creator
미수기언 허목 creator
목은화상기 미수기언 isPostedIn
목은화상기 이색초상_관복본 mentions
목은화상기 이색초상_평상복본 mentions
목은화상기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documents
허목 허의 hasBrother
허의 허목 hasBrother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허의 creatorPresumed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김명국 creatorPresumed
허의 사대부화가 type
김명국 어진화사 type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produced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전신교의좌상 type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관복본 type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보물_이색초상_일괄 isDesignatedAs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보물_이색초상_일괄 isDesignatedAs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보물_이색초상_일괄 isDesignatedAs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보물_이색초상_일괄 isDesignatedAs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보물_이색초상_일괄 isDesignatedAs
목은선생화상찬 이색 commemorates
목은선생화상찬 권근 creator
목은선생화상찬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isPostedIn
권근 이색 hasMaster
허목 이색 hasMaster
이색 권근 hasDisciple
이색 허목 hasDisciple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김희 depicts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이명기 creator
1789_김희초상_제작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produced
이명기 어진화사 type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김희 commemorates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홍재전서 isPostedIn
홍재전서 조선_정조 creator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이명기 mentions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isPostedIn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반신상 type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관복본 type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IKCC_김희초상 IKCCCollection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IKCC_이색초상 IKCCCollection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국립중앙박물관 currentLocation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국립중앙박물관 currentLocation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국립부여박물관 currentLocation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대전시립박물관 currentLocation

네트워크 그래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