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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학파 Actor 기호학파(畿湖學派) null http://dh.aks.ac.kr/~hnn/vaquitalab/icon/이야기.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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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_3669 Actor 이유태(李惟泰) null http://dh.aks.ac.kr/~hnn/vaquitalab/icon/남자양반2.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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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상하 Actor 권상하(權尙夏) null http://dh.aks.ac.kr/~hnn/vaquitalab/icon/남자양반3.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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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_7461 Per_1560 hasDisciple
 
Per_7461 Per_1560 hasDisci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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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협 Per_6300 hasDisci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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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례문답 Per_3669 cre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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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편람 김창협 cre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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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언론동이고 권상하 cre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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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례원류의록 한원진 creator
 
권상하 호락논쟁 leads
 
권상하 호락논쟁 lea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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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c_75 한국유교문화진흥원 currentLo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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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례문해습유 한국유교문화진흥원 currentLo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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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c_81 한국유교문화진흥원 currentLo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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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례문해 의례 isAb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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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d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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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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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장생의 『가례집람(家禮輯覽)』, 조선시대 예학의 확립 ====
 
[[파일:예학.jpg]]
 
[[파일:예학.jpg]]
 
*이미지 출처 url: https://nonsan.grandculture.net/nonsan/popup/multimedia/GC020P3390
 
*이미지 출처 url: https://nonsan.grandculture.net/nonsan/popup/multimedia/GC020P3390
  
  
기호학파는 경기 지역의 유학자들에 의해 성립되어, 김장생(金長生), 김집(金集), 송시열(宋時烈) 등 충청 지역의 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발전한 유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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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예학은 김장생(金長生)에 의해 확립되었으며, 그는 『가례집람(家禮輯覽)』을 저술하여 예학의 기초를 다졌다. 아들 김집(金集)과 함께 이이의 학문적 전통을 계승하여 기호학파를 형성하고, 충청 지역에서 17세기 전반 조선 후기 유학의 중요한 흐름을 주도했다. 기호학파는 조선 전기에는 세력을 갖지 못했으나, 김장생의 출현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예학은 성리학의 이론적 분열 이후 도덕적, 사회적 기준을 확립하고 사회 혼란을 안정화하는 데 기여하였다.
김장생과 김집은 부자지간으로 이이의 학맥을 계승하여 기호학파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조선 후기 유학 사상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17세기 전반에 예학의 학풍을 일으켰다. 김장생은 호서예학의 거두로 『가례집람(家禮輯覽)저술하여 한국적 예학을 확립하였으며, 그 흐름은 김집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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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유학의 중심은 충청 지역에서 더욱 깊어졌습니다. 기호학파는 김장생(金長生)을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며, 그의 아들 김집(金集)과 제자들에 의해 이어졌습니다. 이들은 이이(李珥)의 학문을 계승하며, 예학을 발전시키는 데 주력했습니다. 특히, 김장생은 한국적 예학을 확립하기 위해 『가례집람』을 저술하였고, 이 작업은 후에 그의 아들 김집과 송시열(宋時烈), 송준길(宋浚吉) 등 많은 학자들에 의해 계승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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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학파는 호락논쟁(湖落論爭)을 통해 학문적 논쟁의 중심에 서기도 했습니다. 권상하(權尙夏)는 이 논쟁을 이끌며, 학문적 갈등 속에서도 기호학파의 흐름을 지켜내었습니다.
  
===AI 스토리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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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의 학문적 성과는 다양한 문헌으로 남아있습니다. 『가례집람』, 『상례비요』, 『의례문해』 등 많은 문헌들이 한국유교문화진흥원에 보존되어 있으며, 후대 학자들이 이를 연구하고 계승해 나갔습니다. 김창협(金昌協), 권상하, 한원진(韓元震) 등은 각자의 문헌을 저술하며 기호학파의 예학적 전통을 이어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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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학파의 유산은 단순히 학문적 성과에 그치지 않고, 유교적 가르침을 바탕으로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들은 스승과 제자 관계를 중시하며 예의를 중심으로 한 예학의 전통을 계승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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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요소 간 관계===
 
===지식 요소 간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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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장생  || 기호학파  || belongs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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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30일 (월) 09:59 기준 최신판

김장생의 『가례집람(家禮輯覽)』, 조선시대 예학의 확립

예학.jpg


조선시대 예학은 김장생(金長生)에 의해 확립되었으며, 그는 『가례집람(家禮輯覽)』을 저술하여 예학의 기초를 다졌다. 아들 김집(金集)과 함께 이이의 학문적 전통을 계승하여 기호학파를 형성하고, 충청 지역에서 17세기 전반 조선 후기 유학의 중요한 흐름을 주도했다. 기호학파는 조선 전기에는 세력을 갖지 못했으나, 김장생의 출현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예학은 성리학의 이론적 분열 이후 도덕적, 사회적 기준을 확립하고 사회 혼란을 안정화하는 데 기여하였다.

지식 요소 간 관계

A B 관계어
김장생 이이 hasDisciple
김장생 송익필 hasDisciple
김장생 기호학파 belongsTo
김장생 김집 hasSon
송시열 김집 hasDisciple
윤선거 김집 hasDisciple
송준길 김집 hasDisciple
이유태 김집 hasDisciple
유계 김집 hasDisciple
김창협 송시열 hasDisciple
권상하 송시열 hasDisciple
한원진 김창협 hasDisciple
상례비요 김장생 creator
가례집람 김장생 creator
의례문해 김장생 creator
의례문해습유 김장생 creator
전례문답 김장생 creator
의례문해 김집 editor
의례문해속 김집 creator
고금상례이동의 김집 creator
가례원류 윤선거 creator
예의문답 송시열 creator
가례원류 유계 creator
예변 이유태 creator
의례문답 이유태 creator
사례편람 김창협 creator
의례경전통해보 권상하 creator
주자언론동이고 권상하 creator
가례소의의록 한원진 creator
가례원류의록 한원진 creator
가례집람 가례 isAbout
상례비요 가례 isAbout
가례원류 가례 isAbout
가례소의의록 가례 isAbout
가례원류의록 가례 isAbout
고금상례이동의 가례 isAbout
의례문해 의례 isAbout
의례문해속 의례 isAbout
예의문답 의례 isAbout
의례문답습유 의례 isAbout
의례문답 의례 isAbout
의례경전통해보 의례 isAbout
전례문답 의례 isAbout
예변 의례 isAbout
권상하 호락논쟁 leads
상례비요 한국유교문화진흥원 currentLocation
가례집람 한국유교문화진흥원 currentLocation
의례문해 한국유교문화진흥원 currentLocation
의례문해습유 한국유교문화진흥원 currentLocation
의례문해속 한국유교문화진흥원 currentLocation
고금상례이동의 한국유교문화진흥원 currentLo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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