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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brarian1027 (토론 |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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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예학은 김장생(金長生)에 의해 확립되었으며, 그는 『가례집람(家禮輯覽)』을 저술하여 예학의 기초를 다졌다. 아들 김집(金集)과 함께 이이의 학문적 전통을 계승하여 기호학파를 형성하고, 충청 지역에서 17세기 전반 조선 후기 유학의 중요한 흐름을 주도했다. 기호학파는 조선 전기에는 세력을 갖지 못했으나, 김장생의 출현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예학은 성리학의 이론적 분열 이후 도덕적, 사회적 기준을 확립하고 사회 혼란을 안정화하는 데 기여하였다. | 조선시대 예학은 김장생(金長生)에 의해 확립되었으며, 그는 『가례집람(家禮輯覽)』을 저술하여 예학의 기초를 다졌다. 아들 김집(金集)과 함께 이이의 학문적 전통을 계승하여 기호학파를 형성하고, 충청 지역에서 17세기 전반 조선 후기 유학의 중요한 흐름을 주도했다. 기호학파는 조선 전기에는 세력을 갖지 못했으나, 김장생의 출현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예학은 성리학의 이론적 분열 이후 도덕적, 사회적 기준을 확립하고 사회 혼란을 안정화하는 데 기여하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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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유학의 중심은 충청 지역에서 더욱 깊어졌습니다. 기호학파는 김장생(金長生)을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며, 그의 아들 김집(金集)과 제자들에 의해 이어졌습니다. 이들은 이이(李珥)의 학문을 계승하며, 예학을 발전시키는 데 주력했습니다. 특히, 김장생은 한국적 예학을 확립하기 위해 『가례집람』을 저술하였고, 이 작업은 후에 그의 아들 김집과 송시열(宋時烈), 송준길(宋浚吉) 등 많은 학자들에 의해 계승되었습니다. | 조선 후기, 유학의 중심은 충청 지역에서 더욱 깊어졌습니다. 기호학파는 김장생(金長生)을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며, 그의 아들 김집(金集)과 제자들에 의해 이어졌습니다. 이들은 이이(李珥)의 학문을 계승하며, 예학을 발전시키는 데 주력했습니다. 특히, 김장생은 한국적 예학을 확립하기 위해 『가례집람』을 저술하였고, 이 작업은 후에 그의 아들 김집과 송시열(宋時烈), 송준길(宋浚吉) 등 많은 학자들에 의해 계승되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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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학파의 유산은 단순히 학문적 성과에 그치지 않고, 유교적 가르침을 바탕으로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들은 스승과 제자 관계를 중시하며 예의를 중심으로 한 예학의 전통을 계승해 왔습니다. | 기호학파의 유산은 단순히 학문적 성과에 그치지 않고, 유교적 가르침을 바탕으로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들은 스승과 제자 관계를 중시하며 예의를 중심으로 한 예학의 전통을 계승해 왔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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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요소 간 관계=== | ===지식 요소 간 관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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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9일 (월) 13:52 판
김장생의 『가례집람(家禮輯覽)』, 조선시대 예학의 확립
조선시대 예학은 김장생(金長生)에 의해 확립되었으며, 그는 『가례집람(家禮輯覽)』을 저술하여 예학의 기초를 다졌다. 아들 김집(金集)과 함께 이이의 학문적 전통을 계승하여 기호학파를 형성하고, 충청 지역에서 17세기 전반 조선 후기 유학의 중요한 흐름을 주도했다. 기호학파는 조선 전기에는 세력을 갖지 못했으나, 김장생의 출현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예학은 성리학의 이론적 분열 이후 도덕적, 사회적 기준을 확립하고 사회 혼란을 안정화하는 데 기여하였다.
지식 요소 간 관계
A | B | 관계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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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장생 | 이이 | hasDisciple |
김장생 | 기호학파 | belongsTo |
김장생 | 김집 | hasS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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