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CC T0020"의 두 판 사이의 차이
81번째 줄: | 81번째 줄: | ||
허의 사대부화가 type | 허의 사대부화가 type | ||
김명국 어진화사 type | 김명국 어진화사 type | ||
− |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_1654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produced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전신교의좌상 type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전신교의좌상 type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관복본 type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관복본 type | ||
151번째 줄: | 151번째 줄: | ||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평상복본 || mentions |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평상복본 || mentions | ||
|- | |- | ||
− | | 목은화상기 || | + | | 목은화상기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 documents |
|- | |- | ||
| 허목 || 허의 || hasBrother | | 허목 || 허의 || hasBrother | ||
157번째 줄: | 157번째 줄: | ||
| 허의 || 허목 || hasBrother | | 허의 || 허목 || hasBrother | ||
|- | |- | ||
− | | 허의 || | + | | 허의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 virtuallyParticipatesIn |
|- | |- | ||
− | | 김명국 || | + | | 김명국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 virtuallyParticipatesIn |
|- | |- | ||
| 허의 || 사대부화가 || type | | 허의 || 사대부화가 || type | ||
165번째 줄: | 165번째 줄: | ||
| 김명국 || 어진화사 || type | | 김명국 || 어진화사 || type | ||
|- | |- | ||
− | | | +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produced |
|- | |- |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전신교의좌상 || type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전신교의좌상 || type |
2024년 9월 7일 (토) 14:46 판
테마 이야기
- 이미지 출처 url: https://archives.ikcc.or.kr/kstudies/22012_Z00001_001
- 이미지 출처 url: https://archives.ikcc.or.kr/kstudies/22035_Z00001_XXX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유명 사대부 초상화를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고려 말의 문신으로 성리학의 대가로 존경받는 목은 이색과 정조에게 ‘오래될수록 더욱 겸손한 신하'로서 치제문을 받았던 김희의 초상화이다. <목은 이색의 초상>은 여러 이모본이 전해지는데, 본 기관 소장본은 <누산영당본>으로 사대부 화가 허의와 도화사 화원 김명국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김희의 초상화도 그림 전면의 기록을 통하여 어진화사 이명기의 작품으로 확인된다.
AI 스토리텔링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
이색은 조선 시대의 유명한 학자이자 정치인으로, 다양한 시기에 제작된 그의 초상화들은 그의 위상을 반영합니다. 이 중 <이색초상 누산영당본>은 1654년에 제작되었으며, 현재 국가의 보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초상화와 관련된 다른 버전들도 여러 영당에서 보관되고 있습니다. 이 초상화의 제작 과정에는 여러 인물이 관련되어 있다고 전해집니다. 특히, 허목의 저서인 『미수기언』에 수록된 「목은화상기」에서는 김명국과 허의의 참여가 언급되어 있습니다.
김희의 업적과 기억은 다른 형태로도 전승됩니다. <김희 시복본 초상>은 1789년에 제작되었고, 이 초상화에는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이라는 문구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김희를 기리는 「우의정 효간공 김희 치제문」은 조선 정조가 편찬한 『홍재전서』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는 김희의 공적을 기리며 그의 인품을 찬양합니다.
이러한 문서와 초상화는 조선 시대의 문화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들 인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그들의 유산이 후대에 어떻게 기억되고 평가되는지를 보여줍니다.
지식 요소 간 관계
A | B | 관계어 |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 이색 | depicts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 이색 | depicts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이색 | depicts |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 이색 | depicts |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 이색 | creator |
미수기언 | 허목 | creator |
목은화상기 | 미수기언 | isPostedIn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관복본 | mentions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평상복본 | mentions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 documents |
허목 | 허의 | hasBrother |
허의 | 허목 | hasBrother |
허의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 virtuallyParticipatesIn |
김명국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 virtuallyParticipatesIn |
허의 | 사대부화가 | type |
김명국 | 어진화사 | type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produced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전신교의좌상 | type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관복본 | type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목은선생화상찬 | 이색 | commemorates |
목은선생화상찬 | 권근 | creator |
목은선생화상찬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isPostedIn |
권근 | 이색 | hasMaster |
허목 | 이색 | hasMaster |
이색 | 권근 | hasDisciple |
이색 | 허목 | hasDisciple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김희 | depicts |
이명기 | 1789_김희초상_제작 | participatesIn |
이명기 | 어진화사 | type |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 김희 | commemorates |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 홍재전서 | isPostedIn |
홍재전서 | 조선_정조 | creator |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 이명기 | mentions |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isPostedIn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반신상 | type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관복본 | type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IKCC_김희초상 | isShownAt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IKCC_이색초상 | isShownAt |
네트워크 그래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