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CC T0020"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지식 요소 간 관계) |
(→지식 요소 간 관계) |
||
146번째 줄: | 146번째 줄: | ||
|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 이색 || creator | |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 이색 || creator | ||
|- | |- | ||
− | | 미수기언 || 허목 || | + | | 미수기언 || 허목 || creator |
|- | |- | ||
− | | 목은화상기 || | + | | 목은화상기 || 미수기언 || isPostedIn |
|- | |- | ||
− | | 목은화상기 || | + |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관복본 || mentions |
|- | |- | ||
− | | 목은화상기 || | + |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평상복본 || mentions |
|- | |- | ||
− | | 이색초상_관복본 || | + | | 이색초상_관복본 || 목은화상기 || isMentionedIn |
|- | |- | ||
− | | 이색초상_평상복본 || | + | | 이색초상_평상복본 || 목은화상기 || isMentionedIn |
|- | |- | ||
− | | 목은화상기 || | + | | 목은화상기 || 1654_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 || documents |
|- | |- | ||
− | | 허목 || | + | | 허목 || 허의 || hasBrother |
|- | |- | ||
− | | 허의 || | + | | 허의 || 허목 || hasBrother |
|- | |- | ||
− | | 허의 || | + | | 허의 || 1654_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 || virtuallyParticipatesIn |
|- | |- | ||
− | | | + | | 김명국 || 1654_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 || virtuallyParticipatesIn |
|- | |- | ||
− | | | + | | 허의 || 사대부화가 || type |
|- | |- | ||
− | | | + | | 김명국 || 어진화사 || type |
|- | |- | ||
− | | | + | | 1654_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produced |
|- | |- | ||
− | | | +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전신교의좌상 || type |
|- | |- | ||
−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 +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관복본 || type |
|- | |- | ||
− | | | + |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 | |- | ||
− | | | + |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 | |- | ||
− | | | +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 | |- | ||
− | | | + | |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 | |- | ||
− | | | + | |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 | |- | ||
− | | | + | | 목은선생화상찬 ||이색 || commemorates |
|- | |- | ||
− | | 목은선생화상찬 || | + | | 목은선생화상찬 || 권근 || creator |
|- | |- | ||
− | | 목은선생화상찬 || | + | | 목은선생화상찬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isPostedIn |
|- | |- | ||
− | | | + | | 권근 || 이색 || hasMaster |
|- | |- | ||
− | | | + | | 허목 || 이색 || hasMaster |
|- | |- | ||
− | | | + | | 이색 || 권근 || hasDisciple |
|- | |- | ||
− | | 이색 || | + | | 이색 || 허목 || hasDisciple |
|- | |- | ||
− | | | +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김희 || depicts |
|- | |- | ||
− | | | + | | 이명기 || 1789_김희초상_제작 || participatesIn |
|- | |- | ||
− | | 이명기 || | + | | 이명기 || 어진화사 || type |
|- | |- | ||
− | | | + | |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김희 || commemorates |
|- | |- | ||
− | |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 | + | |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 홍재전서 || isPostedIn |
|- | |- | ||
− | + | | 홍재전서 || 조선_정조 || creator | |
− | |||
− | | 홍재전서 || | ||
|- | |- | ||
|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 이명기 || mentions | |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 이명기 || mentions |
2024년 9월 4일 (수) 14:59 판
테마 이야기
- 이미지 출처 url: https://archives.ikcc.or.kr/kstudies/22012_Z00001_001
- 이미지 출처 url: https://archives.ikcc.or.kr/kstudies/22035_Z00001_XXX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조선시대 유명 사대부들의 초상화를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고려 말의 문신으로 성리학의 대가로 존경받는 목은 이색과 정조에게 ‘사랑하는 신하’로서 치제문을 받았던 김희의 초상화이다.
목은 이색의 초상은 여러 이모본이 전해지는데, 본 기관의 이색 초상은 누산영당본으로 사대부 화가 허의와 도화사 화원 김명국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김희의 초상화도 그림 전면의 기록을 통하여 당대 최고의 어진화사 이명기의 작품으로 확인된다.
AI 스토리텔링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
이색은 조선 시대의 유명한 학자이자 정치인으로, 다양한 시기에 제작된 그의 초상화들은 그의 위상을 반영합니다. 이 중 '이색초상 누산영당본'은 1654년에 제작되었으며, 현재 국가의 보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초상화와 관련된 다른 버전들도 여러 영당에서 보관되고 있습니다. 이 초상화의 제작 과정에는 여러 인물이 관련되어 있다고 전해집니다. 특히, 허목의 저서인 '미수기언'에 수록된 '목은화상기'에서는 김명국과 허의의 참여가 언급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간접적으로나마 이색 초상화 제작에 기여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김희의 업적과 기억은 다른 형태로도 전승됩니다. '김희 시복본 초상'은 1789년에 제작되었고, 이 초상화에는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이라는 문구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김희를 기리는 '우의정 효간공 김희 치제문'은 조선 정조가 편찬한 '홍재전서'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는 김희의 공적을 기리며 그의 인품을 찬양합니다.
이러한 문서와 초상화는 조선 시대의 문화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들 인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그들의 유산이 후대에 어떻게 기억되고 평가되는지를 보여줍니다.
지식 요소 간 관계
A | B | 관계어 |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 이색 | depicts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 이색 | depicts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이색 | depicts |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 이색 | depicts |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 이색 | creator |
미수기언 | 허목 | creator |
목은화상기 | 미수기언 | isPostedIn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관복본 | mentions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평상복본 | mentions |
이색초상_관복본 | 목은화상기 | isMentionedIn |
이색초상_평상복본 | 목은화상기 | isMentionedIn |
목은화상기 | 1654_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 | documents |
허목 | 허의 | hasBrother |
허의 | 허목 | hasBrother |
허의 | 1654_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 | virtuallyParticipatesIn |
김명국 | 1654_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 | virtuallyParticipatesIn |
허의 | 사대부화가 | type |
김명국 | 어진화사 | type |
1654_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produced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전신교의좌상 | type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관복본 | type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목은선생화상찬 | 이색 | commemorates |
목은선생화상찬 | 권근 | creator |
목은선생화상찬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isPostedIn |
권근 | 이색 | hasMaster |
허목 | 이색 | hasMaster |
이색 | 권근 | hasDisciple |
이색 | 허목 | hasDisciple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김희 | depicts |
이명기 | 1789_김희초상_제작 | participatesIn |
이명기 | 어진화사 | type |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 김희 | commemorates |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 홍재전서 | isPostedIn |
홍재전서 | 조선_정조 | creator |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 이명기 | mentions |
이명기 |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 isMentionedIn |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 김집 | isPostedIn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반신상 | type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관복분 | type |
네트워크 그래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