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CC T0020"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82번째 줄: | 82번째 줄: | ||
* 이미지 출처 url: https://archives.ikcc.or.kr/kstudies/22035_Z00001_XXX | * 이미지 출처 url: https://archives.ikcc.or.kr/kstudies/22035_Z00001_XXX | ||
− |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유명 | + |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조선시대 유명 사대부들의 초상화를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고려 말의 문신으로 성리학의 대가로 존경받는 목은 이색과 정조에게 ‘사랑하는 신하’로서 치제문을 받았던 김희의 초상화이다. 목은 이색의 초상은 여러 이모본이 전해지는데, 본 기관의 이색 초상은 누산영당본으로 사대부 화가 허의와 도화사 화원 김명국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김희의 초상화도 그림 전면의 기록을 통하여 당대 최고의 어진화사 이명기의 작품으로 확인된다. |
===AI 스토리텔링=== | ===AI 스토리텔링=== |
2024년 9월 4일 (수) 13:28 판
테마 이야기
- 이미지 출처 url: https://archives.ikcc.or.kr/kstudies/22012_Z00001_001
- 이미지 출처 url: https://archives.ikcc.or.kr/kstudies/22035_Z00001_XXX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조선시대 유명 사대부들의 초상화를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고려 말의 문신으로 성리학의 대가로 존경받는 목은 이색과 정조에게 ‘사랑하는 신하’로서 치제문을 받았던 김희의 초상화이다. 목은 이색의 초상은 여러 이모본이 전해지는데, 본 기관의 이색 초상은 누산영당본으로 사대부 화가 허의와 도화사 화원 김명국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김희의 초상화도 그림 전면의 기록을 통하여 당대 최고의 어진화사 이명기의 작품으로 확인된다.
AI 스토리텔링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
입력
지식 요소 간 관계
A | B | 관계어 |
---|---|---|
정회당지(靜會堂誌) | 김지수 | contributor |
정회당문회계안 서(靜會堂文會契案 序) | 김영응 | creator |
정회당문회계안 발(靜會堂文會契案 跋) | 송병선 | creator |
모범록(模範錄) 서(序) | 송시열 | creator |
정회당중건기(靜會堂重建記) | 송병선 | creator |
송시열 | 송병선 | hasDescendant |
정회당문회계안(靜會堂文會契案) | 정회당문회계안 서(靜會堂文會契案 序) | hasPart |
정회당문회계안(靜會堂文會契案) | 정회당문회계안 발(靜會堂文會契案 跋) | hasPart |
놀뫼의 전설 | 한삼천 느티나무 구전 | hasPart |
고운사 정회당(靜會堂) | 논산 고운사(孤雲寺) | isLocatedIn |
고운사 정회당(靜會堂) | 한삼천 느티나무 | isNear |
고운사 정회당(靜會堂) | 김계휘 | isRelatedTo |
고운사 정회당(靜會堂) | 김집 | isRelatedTo |
돈암서원 정회당(靜會堂) | 정회당유적(靜會堂遺跡) | isRelatedTo |
돈암서원 정회당(靜會堂) | 정회당유안(靜會堂儒案) | isRelatedTo |
돈암서원 정회당(靜會堂) | 정회당문회계안(靜會堂文會契案) | isRelatedTo |
돈암서원 정회당(靜會堂) | 정회당지(靜會堂誌) | isRelatedTo |
돈암서원 정회당(靜會堂) | 모범록(模範錄) 서(序) | isRelatedTo |
돈암서원 정회당(靜會堂) | 정회당중건기(靜會堂重建記) | isRelatedTo |
한삼천 느티나무 | 한삼천 느티나무 구전 | isRelatedTo |
고운사 정회당(靜會堂) | 돈암서원 정회당(靜會堂) | isSiteOf |
김계휘 | 김장생 | hasSon |
김장생 | 김집 | hasSon |
돈암서원 정회당(靜會堂) | 논산 돈암서원(遯巖書院) | isLocatedIn |
네트워크 그래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