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CC T0020"의 두 판 사이의 차이

workshop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82번째 줄: 82번째 줄:
 
* 이미지 출처 url: https://archives.ikcc.or.kr/kstudies/22035_Z00001_XXX
 
* 이미지 출처 url: https://archives.ikcc.or.kr/kstudies/22035_Z00001_XXX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유명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를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고려 말의 관료이자 문인으로 성리학의 대가로 평가받는 목은 이색의 초상과 조선 정조의 고문 역할을 하였던 김희의 초상화이다. 목은 이색의 초상은 여러 이모본이 전해지는데, 본 기관의 이색 초상은 누산영당본은 사대부 화가 허의와 당시 유명한 어진화사 김명국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현존하는 이색 초상 가운데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된다. 김희의 초상화도 당대 최고의 어진화사 이명기의 작품이다.
+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조선시대 유명 사대부들의 초상화를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고려 말의 문신으로 성리학의 대가로 존경받는 목은 이색과 정조에게 ‘사랑하는 신하’로서 치제문을 받았던 김희의 초상화이다. 목은 이색의 초상은 여러 이모본이 전해지는데, 본 기관의 이색 초상은 누산영당본으로 사대부 화가 허의와 도화사 화원 김명국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김희의 초상화도 그림 전면의 기록을 통하여 당대 최고의 어진화사 이명기의 작품으로 확인된다.
  
 
===AI 스토리텔링===
 
===AI 스토리텔링===

2024년 9월 4일 (수) 13:28 판


테마 이야기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초상과 김희초상 1.jpg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초상과 김희초상 2.jpg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조선시대 유명 사대부들의 초상화를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고려 말의 문신으로 성리학의 대가로 존경받는 목은 이색과 정조에게 ‘사랑하는 신하’로서 치제문을 받았던 김희의 초상화이다. 목은 이색의 초상은 여러 이모본이 전해지는데, 본 기관의 이색 초상은 누산영당본으로 사대부 화가 허의와 도화사 화원 김명국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김희의 초상화도 그림 전면의 기록을 통하여 당대 최고의 어진화사 이명기의 작품으로 확인된다.

AI 스토리텔링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
입력

지식 요소 간 관계

A B 관계어
정회당지(靜會堂誌) 김지수 contributor
정회당문회계안 서(靜會堂文會契案 序) 김영응 creator
정회당문회계안 발(靜會堂文會契案 跋) 송병선 creator
모범록(模範錄) 서(序) 송시열 creator
정회당중건기(靜會堂重建記) 송병선 creator
송시열 송병선 hasDescendant
정회당문회계안(靜會堂文會契案) 정회당문회계안 서(靜會堂文會契案 序) hasPart
정회당문회계안(靜會堂文會契案) 정회당문회계안 발(靜會堂文會契案 跋) hasPart
놀뫼의 전설 한삼천 느티나무 구전 hasPart
고운사 정회당(靜會堂) 논산 고운사(孤雲寺) isLocatedIn
고운사 정회당(靜會堂) 한삼천 느티나무 isNear
고운사 정회당(靜會堂) 김계휘 isRelatedTo
고운사 정회당(靜會堂) 김집 isRelatedTo
돈암서원 정회당(靜會堂) 정회당유적(靜會堂遺跡) isRelatedTo
돈암서원 정회당(靜會堂) 정회당유안(靜會堂儒案) isRelatedTo
돈암서원 정회당(靜會堂) 정회당문회계안(靜會堂文會契案) isRelatedTo
돈암서원 정회당(靜會堂) 정회당지(靜會堂誌) isRelatedTo
돈암서원 정회당(靜會堂) 모범록(模範錄) 서(序) isRelatedTo
돈암서원 정회당(靜會堂) 정회당중건기(靜會堂重建記) isRelatedTo
한삼천 느티나무 한삼천 느티나무 구전 isRelatedTo
고운사 정회당(靜會堂) 돈암서원 정회당(靜會堂) isSiteOf
김계휘 김장생 hasSon
김장생 김집 hasSon
돈암서원 정회당(靜會堂) 논산 돈암서원(遯巖書院) isLocatedIn

네트워크 그래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