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인문학 강의 계획서(강훈혁)"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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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스스로 선호하는 주제를 조사하고 그것을 디지털 콘텐츠로 만들게 함으로써 인문학의 연구와 성과에 대한 성취감을 고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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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협업을 통해 공동 저작을 수행함으로써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수반되는 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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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8월 9일 (금) 15:02 판

과목명: 디지털 인문학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실습

교육 목표

  • 한국사의 특정 인물 및 사건 등의 주제를 토대로 관련 정보와 지식을 탐색하고 그것을 디지털 콘텐츠로 기획 제작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교육 방법

  • 학생들로 하여금 팀을 구성하고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도록 하여 자체적인 디지털 콘텐츠의 기획안을 작성하도록 한다.
  • 위키 소프트웨어와 네트워크 그래프를 사용하여 실제 콘텐츠 제작 과정을 경험케 하고, 이 과정에서 위키 사용법과 온톨로지 설계 및 상호작용적 콘텐츠 제작 능력을 교육한다.

평가 방법

  • 조별 과제 결과물의 우수성
  1. 온톨로지 설계 및 항목 추출의 충실도
  2. 조별 콘텐츠 전체의 내용
  • 기여도 및 개인 저작의 우수성
  1.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기여도
  2. 개인이 작성한 보고서 및 위키 페이지의 충실도
  3. 콘텐츠 제작을 통해 배양한 인문정보학 지식

기대 효과

  • 학생들이 스스로 선호하는 주제를 조사하고 그것을 디지털 콘텐츠로 만들게 함으로써 인문학의 연구와 성과에 대한 성취감을 고양할 수 있다.
  • 위키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협업을 통해 공동 저작을 수행함으로써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수반되는 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수업 일정 및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