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립과(金立瓜)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조선시대 노부(鹵簿) 행렬에 편성된, 상단부가 참외를 세워 놓은 모양의 의장용 도구.

개설

‘노부’는 왕이 궁궐 밖으로 행차할 때 동원되던 의장(儀仗) 행렬을 가리킨다. 궁궐 안에서 시행될 때는 ‘의장’이라 불렀다. 왕의 노부는 그 규모에 따라 대가(大駕)·법가(法駕)·소가(小駕)로 구분되었으며, 왕 이외에 왕비, 왕세자, 왕세손 의장도 있었다. 노부 행렬에는 통치자의 권위를 드러내기 위해 각종 깃발·부채·덮개·병기·악기 등 다양하고 화려한 의장 용품이 사용되었다. 금립과는 이러한 의물(儀物) 가운데 하나로, 자루 위에 커다란 쇳덩이를 매단 무기에서 유래하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의장물이다. 노부에 참여한 군사들이 좌우로 나뉘어 들고 갔다.

연원 및 변천

대가노부(大駕鹵簿)와 소가노부(小大駕鹵簿)에 2개씩 배치되었다. 은립과(銀立瓜) 등의 다른 의장과 함께, 왕의 가마인 어연(御輦) 앞에 좌우로 나뉘어 진열되었다. 군사 1명당 1개의 금립과를 들고 행렬에 참여하였는데, 이들 군사는 홍의(紅衣)에 피모자(皮帽子)를 착용하였다. 중궁(中宮) 즉 왕비의 노부에도 금립과 2개와 은립과 2개가 편성되었으며, 이때 금립과를 드는 군사는 청의(靑衣)에 피모자를 착용하였다. 국장(國葬) 의식을 수행할 때에 발인반차(發引班次) 행렬에는 금립과 2개와 은립과 4개가 편성되었다.

형태

나무를 참외 모양으로 깎아 금으로 도금한 뒤, 붉게 칠한 자루 위에 참외 꼭지 모양이 위를 향하도록 세워 꽂는다.

300px

참고문헌

  • 『국조오례서례(國朝五禮序例)』
  • 김지영, 「조선후기 국왕 행차에 대한 연구-의궤반차도와 거동기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