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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인문학 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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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인문학 교육 프로그램==
 
==디지털 인문학 교육 프로그램==
  
===2016년 디지털 인문학 교육 워크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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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lass="wiki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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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시: 2016년 1월 24일(일) ~ 1월 26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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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o || Title || Contributor || Date || Description
* 장소: 한국학중앙연구원 문형관 대회의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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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 국내외 대학 인문한 분야 교수·강사·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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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2016 디지털 인문학 교육 워크샵]] || 디지털인문학협의회 || 2016. 1. 24. ~ 26. || 인문학 연구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인문학 교육/연구 방법 및 기술에 관한 교육
* 교육 인원: 3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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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및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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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디지털 환경은 지식의 생산, 전파 및 활용의 패러다임에 대전환을 가져오고 있다. 이에 유구한 지식문화의 전통 위에서 순수인문학의 성과를 쌓아온 한국의 인문학계에서도 인문학과 정보과학의 융합학문인 “디지털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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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인문학이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방식으로 수행하는 인문학 연구와 교육, 그리고 이와 관계된 창조적인 저작 활동을 일컫는 말이며, 디지털로 표현하고 디지털로 소통하는 이 시대에 인문지식이 더욱 의미 있게 탐구되고 가치 있게 활용되도록 하려는 노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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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전통적인 연구 방법론에 익숙한  기성 학자들이 디지털 인문학의 세계에 첫발을 내딛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기성 학자들의 디지털 인문학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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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워크샵은  기성 교육자 및 연구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인문학적 연구 방법과 기술에 관한 교육을 시행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디지털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인문학 연구와 교육, 학문 분과 간의 연계 및 소통 등을 통해, 디지털 문식(Digital Literacy)의 능력을 키우고, 새로운 디지털 인문학 연구 및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한국 인문학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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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학의 ‘디지털 인문학’ 강좌를 담당하거나 강좌 개설을 준비하는 교수 및 강사, 디지털 인문학 방법에 의한 인문학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원 및 대학원생 등을 교육 대상으로 하여, 디지털 환경에서의 인문 콘텐츠 교육자 및 연구자 양성을 목표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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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용 서버 및 Wiki 엔진 설치 등을 통해 디지털 인문학 교육 연구 환경의 조성을 지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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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지털 인문학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돕고 참여자들이 실질적인 연구에 적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적인 방법에 의한 인문 지식 편찬 실습을 진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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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일정, 강의내용,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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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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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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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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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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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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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0 ~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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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인문학과의 만남 - 디지털 인문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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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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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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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공간에 마련하는 인문학 교실 - 교육용 서버 구축 및 FTP, Wiki 엔진의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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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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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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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0 ~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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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의 인문 지식 편찬 프레임워크 - Wiki 콘텐츠 편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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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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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0 ~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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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세계에서 소통하는 지식의 설계 - 인문지식 온톨로지의 이해, 온톨로지 설계 도구의 사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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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인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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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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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인문학 데이터 편찬 실습(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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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 / 온톨로지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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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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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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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동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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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동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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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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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0 ~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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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인문학 데이터 편찬 실습(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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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 콘텐츠 편찬 / 지식 네트워크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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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0 ~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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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 과정의 ‘디지털 인문학 입문’ 교육 프로그램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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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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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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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워크샵은 디지털 인문학에 대한 관심에 부응하며, 참여자들로 하여금 디지털 환경에서의 연구 및 교육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하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참여자들은 모두 디지털 인문학 교육 또는 연구를 위한 개인의 공간을 디지털 세계에 조성하게 되고, 인문학 영역의 지식정보를 디지털 인문학 연구 방법에 따라 조작할 수 있게 되며, 그 결과물을 디지털 세계에서 다른 연구자들과 공유함으로써 더욱 의미 있는 지식으로 발전시켜 갈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인문학 방법론을 숙지한 기성 인문학자들이 신진 인문학도들을 교육함으로써, 디지털 시대의 인문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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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인문학 교육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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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인문학 연구 사례==
 
==디지털 인문학 연구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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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수신사 DB|수신사 및 조사시찰단 자료 DB]] || 연세대학교 || 2015-2018 || 근대전환기 신문물 수용과 관련된 수신사와 조사시찰단 자료를 집성하여 DB로 구축하는 프로젝트
 
| 2 || [[수신사 DB|수신사 및 조사시찰단 자료 DB]] || 연세대학교 || 2015-2018 || 근대전환기 신문물 수용과 관련된 수신사와 조사시찰단 자료를 집성하여 DB로 구축하는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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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인문학 교육 사례==

2016년 4월 6일 (수) 05:32 기준 최신판

디지털 인문학 교육 프로그램

No Title Contributor Date Description
1 2016 디지털 인문학 교육 워크샵 디지털인문학협의회 2016. 1. 24. ~ 26. 인문학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인문학 교육/연구 방법 및 기술에 관한 교육

디지털 인문학 연구 사례

No Title Contributor Date Description
1 조선시대 표류노드 시각망 선문대학교 2014-2015 조선시대에 발생했던 표류사건에 관한 정보를 대상으로 개념·공간 중심의 시각망을 구현한 프로젝트
2 수신사 및 조사시찰단 자료 DB 연세대학교 2015-2018 근대전환기 신문물 수용과 관련된 수신사와 조사시찰단 자료를 집성하여 DB로 구축하는 프로젝트

디지털 인문학 교육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