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인물초상화관 개관

Encyves Wiki
류인태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7년 6월 15일 (목) 14:16 판 (새 문서: ==편찬 목적 및 배경==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역사・문화를 대표하는 인물 100명을 선정해 그 인물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시...)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편찬 목적 및 배경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역사・문화를 대표하는 인물 100명을 선정해 그 인물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시각적 자료(초상·영정·진영·어진 등)를 중심으로 각각의 인물들을 설명하는 스토리텔링 자원을 개발하는 것이다.

수많은 문화유산이 우리 일상과 가까운 거리에 있음에도 그것의 의미와 내용에는 다가가기 어려워 그 유산의 진면목을 마주할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문화유산에 담긴 역사적 의미를 지나치게 어려운 것으로 받아들이거나 그 문화 가치를 우리 일상과는 먼 것으로 간주하는 소극적 태도 때문이다. 실제 문화유산에 담긴 역사적 의미는 지루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며, 우리의 일상과도 무관한 것이 아니다. 다양한 종류의 문화유산에 담긴 의미와 가치가 우리의 일상적인 관심사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주는 이야기가 있다면, 우리는 주변의 문화유산에 보다 더 능동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한국의 역사・문화를 대표하는 인물들은 여러 문화유산의 역사적 맥락과 관계를 조망하여 흥미로운 이야기를 제공하는 중요한 매개 역할을 할 수 있다. 특정 시대를 살아간 인물과 인물들의 관계나 일화, 특정 지역과 관련된 여러 인물들의 흔적 수많은 이야기들 가운데 여러 문화유산이 곳곳에 자리한다면 그 의미와 가치를 더 자연스럽게 드러낼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요소들에 초점을 두고, 본 연구가 목표로 삼는 바는 크게 세 가지다.

첫째, 이미지를 자유롭게 가공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의 매체 특성을 적극적으로 이용해 인물을 둘러싼 다양한 요소들을 시각적 관계망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개별 인물의 초상화를 중심 콘텐츠로 삼고, 해당 인물의 개인 정보뿐 아니라, 역사적 배경, 지리적 배경, 관련 사건, 관련 문헌, 여러 문화유산과의 관계 등을 조사하여 정보화하고, 해당 정보 상호간의 관계를 시각적인 관계망으로 구현할 예정이다. 한국의 역사인물 정보를 토대로 흥미로운 한국 문화 이야기를 발굴해 내고, 디지털 환경에서 문화유산 스토리텔링 자원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둘째, 본 연구는 전년도(1차년도) 사업(연구과제명: 한국 기록유산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자원 개발)의 후속 사업으로서 1차년도 사업 결과를 보완하고 발전시키는 역할도 수행하고자 한다. 1차년도 사업 대상이었던 4가지 분야의 기록 문화유산 자원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대상 인물을 선정하고 스토리텔링 자원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사업에서 새롭게 편찬할 인물 관련 정보를 매개적 장치로 삼아 1차년도 사업에서 생산된 여러 가지 스토리텔링 자원들을 더욱 풍성한 역사 문화 이야기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고문서에 담긴 역사적 인물들의 흔적과 승탑비문에 새겨진 승려들의 삶, 민족기록화와 궁중기록화에 묘사된 여러 사건 및 그와 관련된 인물들의 이야기들을 고리와 고리로 연결해 나갈 경우, 개별 대상만을 보는 기존의 시각에서는 발견하지 못한 새로운 이야기를 발굴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한국의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교육 자료 개발 및 교육 문화 산업의 콘텐츠 발굴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역사인물 정보를 중심으로 고문서, 회화, 금석문 등 기록유산 유물에 담긴 역사, 지리, 사건 등 다양한 맥락의 흥미로운 ‘한국 문화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이를 대중들이 바로 수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콘텐츠’로 제공하는 것은 향후 한국 문화 교육 교재 개발 및 문화콘텐츠 제작 등 한국의 전통문화를 소재로 하는 교육문화산업 진흥에도 기여할 것이다.

소재의 특징

기대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