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악

Encyves Wiki
Jwseo21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5년 5월 28일 (수) 15:57 판 (새 문서: 서지악(徐知諤) 이서진군(二徐真君)의 한명으로 아버지는 오대십국시대 당시 남당을 세운 서온이며 모친은 백부인(白夫人)이다. 본래 그...)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지악(徐知諤)

이서진군(二徐真君)의 한명으로 아버지는 오대십국시대 당시 남당을 세운 서온이며 모친은 백부인(白夫人)이다.

본래 그의 직위는 단련사(團練使)었으나 본업은 소홀히 하고 소인배들과 접촉하여 본업과 아예 관련없는 물건이나 파는 걸 업으로 삼았다. 그러나 이 모습을 의붓형인 서지고한테 들켜 꾸중을 들어 두려워 했으나 이후 형 서지고를 통해 사실 아버지 서온이 아끼는 아들은 서지악 본인이였단 것을 알고 감복하여 자신의 잘못을 고치기로 했다 한다.

937년 형 서지고에 의해 요왕(饒王)에 책봉되었다. 이후 그는 인생은 70이 한계란 말을 좌우명처럼 삼았으며 황족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인처럼 산을 유람하며 거리낌 없이 술자리를 갖는 등 허물없는 모습을 보여줘 많은 사람들의 호감을 샀다. 결정적으로 그는 형 서지정과 함께 민나라의 도적들을 평정하여 복건성의 주민들에게 신격화 되었고 후대 북송 왕조에서도 그를 인정하여 진군(真君)으로 봉했을 정도이다. 명나라 시기 영락제가 대선(大仙)으로 격상시켰으며 성화제가 황제의 시호인 옥궐홍은상제(玉闕洪恩上帝)로 추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