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악
Encyves Wiki
Jwseo21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5년 5월 28일 (수) 15:57 판 (새 문서: 서지악(徐知諤) 이서진군(二徐真君)의 한명으로 아버지는 오대십국시대 당시 남당을 세운 서온이며 모친은 백부인(白夫人)이다. 본래 그...)
서지악(徐知諤)
이서진군(二徐真君)의 한명으로 아버지는 오대십국시대 당시 남당을 세운 서온이며 모친은 백부인(白夫人)이다.
본래 그의 직위는 단련사(團練使)었으나 본업은 소홀히 하고 소인배들과 접촉하여 본업과 아예 관련없는 물건이나 파는 걸 업으로 삼았다. 그러나 이 모습을 의붓형인 서지고한테 들켜 꾸중을 들어 두려워 했으나 이후 형 서지고를 통해 사실 아버지 서온이 아끼는 아들은 서지악 본인이였단 것을 알고 감복하여 자신의 잘못을 고치기로 했다 한다.
937년 형 서지고에 의해 요왕(饒王)에 책봉되었다. 이후 그는 인생은 70이 한계란 말을 좌우명처럼 삼았으며 황족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인처럼 산을 유람하며 거리낌 없이 술자리를 갖는 등 허물없는 모습을 보여줘 많은 사람들의 호감을 샀다. 결정적으로 그는 형 서지정과 함께 민나라의 도적들을 평정하여 복건성의 주민들에게 신격화 되었고 후대 북송 왕조에서도 그를 인정하여 진군(真君)으로 봉했을 정도이다. 명나라 시기 영락제가 대선(大仙)으로 격상시켰으며 성화제가 황제의 시호인 옥궐홍은상제(玉闕洪恩上帝)로 추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