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재필 진료가운

Encyves Wiki
Jwseo21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2년 10월 20일 (목) 11:13 판 (새 문서: 서재필 진료가운(徐載弼診療-)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남화리 독립 기념관에 소장된 서재필이 미국에서 진료할 때 입은 진...)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재필 진료가운(徐載弼診療-)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남화리 독립 기념관에 소장된 서재필이 미국에서 진료할 때 입은 진료가운.

의사이면서 독립 운동가였던 서재필(徐載弼)[1864~1951]은 갑신정변 이후 미국에 망명하여 의사로 활동하면서 애국적 열망으로 독립운동을 전개한 미주 지역의 대표적인 독립 운동가이다. 의사인 본업을 통해 독립운동 자금을 마련하였다. 서재필 진료가운서재필 박사가 늘 착용하던 진료가운이라는 점에서 근대 문화재로서의 가치가 높다. 2014년 10월 29일 국가등록문화재 제607호로 지정되었고,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국가등록문화재로 재지정되었다.

일반적인 진료가운의 형태인 긴 재킷 형태로 비교적 두꺼운 면[옥스퍼드지]으로 테일러드 칼라(tailored collar)가 달려 있으며, 아래로 내려갈수록 약간 넓어지는 텐트 스타일(Tent Style)이다. 단추 5개로 여며 입게 되어 있으며, 왼쪽 가슴 부분과 허리 좌우에 각 1개씩 총 3개의 주머니가 달려 있다. 뒤 허리 중심에는 5.5㎝ 폭의 밴드형의 벨트가 있으며, 단추로 고정하였다. 허리선 이하에 트임이 있고 소매 부분에도 트임이 있다. 홑옷으로 여밈과 어깨, 겨드랑이 부분에 바대가 있다.

서재필 의료 가운은 의사로 활동하던 시절인 1892년부터 1951년 사이에 착용한 것으로 보이며, 서재필의 영문 약자인 Dr. J. P. S가 붉은 글씨로 인쇄된 천이 부착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