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선-혜초의 천축구법 활동"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노드 및 관계 테이블)
(작품소개)
17번째 줄: 17번째 줄:
  
 
==작품소개==
 
==작품소개==
'''화포와 화약을 제조하는 최무선'''은 [[박정희]] 대통령 재임중인 1979년에 문화정책의 일환으로 그려진 그림이다. [[최대섭]] 화백의 작품으로, 현재 [[한국학중앙연구원]]에 소장되어 있다. 작품 속 인물은 [[고려]] 후기 왜구를 토벌한 무신인 [[최무선]]으로, 그는 14세기 중엽 왜구가 창궐하자 화약의 필요성을 절감하였고, 수입에 의존하던 화약 제조와 총기 제작의 국산화를 결심했다.
+
'''혜초의 천축구법 활동'''은 [[박정희]] 대통령 재임중인 1979년에 문화정책의 일환으로 그려진 그림으로, [[김충선]] 화백의 작품이다. 작품 속 인물은 신라의 승려 [[혜초]]인데, 719년(성덕왕 18) 중국의 광주(廣州)에서 인도 승려 [[금강지|금강지(金剛智)]]에게 밀교를 배우고 723년경 [[평택항]]에서 인도로 구법 여행을 떠나 만 4년 동안 인도를 여행하였다. 다시 장안으로 돌아온 것은 30세 전후였다.
  
그러나 화약 재료 가운데 하나인 염초는 여러 공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구하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만드는 방법이나 재료에 따라 성능에도 차이가 많았다. [[최무선]]은 염초 제작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중국으로 건너가 [[이원|이원(李元)]]으로부터 염초를 흙에서 추출하는 방법을 배워 드디어 화약을 만드는 데 성공하였다.
+
그림은 혜초가 인도의 한 사원 앞에서 현지의 승려들과 명상에 잠긴 듯한 광경을 묘사하고 있다.
 
 
화약을 이용하여 화전(火箭)과 같은 간단한 무기를 실험해 본 결과 자신감을 얻은 [[최무선]]은 화약과 화약무기를 연구하고 제조할 [[화통도감|화통도감(火筒都監)]] 설치를 조정에 건의하였다. 이에 1377년([[우왕]] 3) 10월 화통도감이 설치되어 화약과 화약무기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최무선]]은 [[화통도감]]에서 총포류·발사류·로켓병기 등 모두 18종의 화약무기를 개발하였다.
 
 
 
뿐만 아니라 1380년 왜구가 500여척의 선박을 이끌고 금강 하구의 [[진포]]로 쳐들어온 [[진포대첩]]때 원수 [[나세|나세(羅世)]], [[심덕부|심덕부(沈德符)]]와 함께 각종 화기로 무장한 선박을 이끌고 나가 싸워 큰 공을 세웠다.<br/>
 
 
 
'''===> 작품 자체의 기사 형식에 대해서 who? 최대섭이/when? 1979년 이라는 시간적 배경 / what? 최무선의 화약공방: 작품의 소재에 대하여 명시/ where? 만약 공간이 드러나 있다면 그 공간을 적어주기/  how? why? 이 그림을 어떤 방식으로, 왜 그렸는지에 대한 정보가 있다면 명시해 주기'''
 
  
 
==관계망 데이터베이스==
 
==관계망 데이터베이스==

2016년 12월 27일 (화) 15:09 판

틀:작품정보

작품 살펴보기

김충선 「혜초의 천축구법 활동」 1979
이 그림에 대한 정보

작품소개

혜초의 천축구법 활동박정희 대통령 재임중인 1979년에 문화정책의 일환으로 그려진 그림으로, 김충선 화백의 작품이다. 작품 속 인물은 신라의 승려 혜초인데, 719년(성덕왕 18) 중국의 광주(廣州)에서 인도 승려 금강지(金剛智)에게 밀교를 배우고 723년경 평택항에서 인도로 구법 여행을 떠나 만 4년 동안 인도를 여행하였다. 다시 장안으로 돌아온 것은 30세 전후였다.

그림은 혜초가 인도의 한 사원 앞에서 현지의 승려들과 명상에 잠긴 듯한 광경을 묘사하고 있다.

관계망 데이터베이스

노드 및 관계 테이블

노드 관계 노드
김충선 ~을 그렸다 김충선-혜초의 천축구법 활동
혜초 ~에 그려져 있다 김충선-혜초의 천축구법 활동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