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림서원"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충청남도 논산시 가야곡면에 있는 조선전기 서익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문화재자료. 1570년(선조 3)경 지방유림이...)
 
1번째 줄: 1번째 줄:
 
+
[[행림서원]](杏林書院)
  
 
충청남도 논산시 가야곡면에 있는 조선전기 [[서익(조선)|서익]]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문화재자료.
 
충청남도 논산시 가야곡면에 있는 조선전기 [[서익(조선)|서익]]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문화재자료.

2022년 9월 14일 (수) 21:59 판

행림서원(杏林書院)

충청남도 논산시 가야곡면에 있는 조선전기 서익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문화재자료.


1570년(선조 3)경 지방유림이 서익(徐益)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하여 창건하고 위패를 모셨다. 그 뒤 이소(李韶)를 추가 배향하여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 오던 중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1868년(고종 5)에 훼철되었다.

광복이 되자 유림이 복원을 결의하고 복원사업을 계속 추진하여 1966년에 서원이 복원되었다. 경내의 건물로는 3칸의 사우(祠宇)·내삼문(內三門), 5칸의 강당·고직사 등이 있다. 서원 앞에는 서원과 역사를 같이 한 압각수(鴨脚樹)주 01) 두 그루가 있는데, 서원 이름 ‘행림’도 이에서 비롯된 것이라 한다.

사우에는 서익과 이소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으며, 강당은 제향 때 제관(祭官)의 회합장소 겸 숙소로 활용하고 있다. 매년 3월과 9월 30일에 향사를 지내고 있으며, 제품(祭品)은 4변(邊) 4두(豆)이다.

1984년 충청남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유물로는 서익이 평소 사랑하던 옥적(玉笛)이 보존되어 있고, 재산으로는 대지 300평, 논 800평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