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세대"의 두 판 사이의 차이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12번째 줄: 12번째 줄:
 
1991년 [[뉴욕]]에서 초판되었다. '점점 빨라져가는 문화이야기'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1991년 [[뉴욕]]에서 초판되었다. '점점 빨라져가는 문화이야기'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주인공 앤디, 댁, 클레어는 스물에서 서른 살 사이의 20대들이다. 이들은 중산층 가정에서 자라나 배울 만큼 배웠고 성공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춘 [[미국]]의 젊은이들이다. 그러나 이들은 출세, 가족, 돈 등에 전혀 관심이 없고, [[캘리포니아주]] [[팜스프링스]]에서 시간제 일을 하고 여가를 보내면서 지낸다. 그러는 가운데 자신들이 무척 나이가 들었다는 느낌을 받고, 모든 것을 끝냈다고 생각한다. 이들이 생각하는 미래는 암울하고 어쩌면 [[원자폭탄]]의 [[섬광]] 속에 종말을 맞게 될지도 모른다. 앤디와 그의 친구들은 [[아메리칸 드림]]에서 빠져나온 인간들로서 직업적인 성공 없이도 좋은 친구들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킨다. <ref>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19617&cid=40942&categoryId=32969] <출처> [[두산백과]]-X세대(Generation X, ─世代) </ref>  
+
주인공 앤디, 댁, 클레어는 스물에서 서른 살 사이의 20대들이다. 이들은 중산층 가정에서 자라나 배울 만큼 배웠고 성공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춘 [[미국]]의 젊은이들이다. 그러나 이들은 출세, 가족, 돈 등에 전혀 관심이 없고, [[캘리포니아주]] [[팜스프링스]]에서 시간제 일을 하고 여가를 보내면서 지낸다. 그러는 가운데 자신들이 무척 나이가 들었다는 느낌을 받고, 모든 것을 끝냈다고 생각한다. 이들이 생각하는 미래는 암울하고 어쩌면 [[원자폭탄]]의 [[섬광]] 속에 종말을 맞게 될지도 모른다. 앤디와 그의 친구들은 [[아메리칸 드림]]에서 빠져나온 인간들로서 직업적인 성공 없이도 좋은 친구들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킨다. <ref>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19617&cid=40942&categoryId=32969 <출처> [[두산백과]]-X세대(Generation X, ─世代)] </ref>  
  
 
1990년대 당시 [[미국]]에서는 새로운 세대들을 지칭할 마땅한 용어를 찾지 못했었다. 그러던 중 소설『X세대』를 발견했고, 각종 매체에서 그 당시의 신세대를 X세대로 부르기 시작하였다.
 
1990년대 당시 [[미국]]에서는 새로운 세대들을 지칭할 마땅한 용어를 찾지 못했었다. 그러던 중 소설『X세대』를 발견했고, 각종 매체에서 그 당시의 신세대를 X세대로 부르기 시작하였다.

2016년 12월 3일 (토) 19:28 판


미국에서 1965년 이후에 태어난 세대를 이르는 말이었으나, 대한민국으로 넘어오면서 1990년대 자기주장이 강한 신세대를 이르는 말로 의미가 변형되었다.


개요

'X세대'는 1990년대 중반에 신세대를 이르는 말로 가장 많이 쓰였던 명칭이다. 이들은 물질적인 풍요 속에서 자기중심적인 가치관을 형성했으며, 처음에는 TV의 영향을 받다가 점차 컴퓨터에 심취하기 시작했다. X세대라는 말은 1991년 캐나다 작가 더글러스 커플랜드의 소설 『X세대 Generation X』에서 유래되었다. [1]

단어 X세대의 유래, 소설『X세대 Generation X』

1991년 뉴욕에서 초판되었다. '점점 빨라져가는 문화이야기'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주인공 앤디, 댁, 클레어는 스물에서 서른 살 사이의 20대들이다. 이들은 중산층 가정에서 자라나 배울 만큼 배웠고 성공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춘 미국의 젊은이들이다. 그러나 이들은 출세, 가족, 돈 등에 전혀 관심이 없고, 캘리포니아주 팜스프링스에서 시간제 일을 하고 여가를 보내면서 지낸다. 그러는 가운데 자신들이 무척 나이가 들었다는 느낌을 받고, 모든 것을 끝냈다고 생각한다. 이들이 생각하는 미래는 암울하고 어쩌면 원자폭탄섬광 속에 종말을 맞게 될지도 모른다. 앤디와 그의 친구들은 아메리칸 드림에서 빠져나온 인간들로서 직업적인 성공 없이도 좋은 친구들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킨다. [2]

1990년대 당시 미국에서는 새로운 세대들을 지칭할 마땅한 용어를 찾지 못했었다. 그러던 중 소설『X세대』를 발견했고, 각종 매체에서 그 당시의 신세대를 X세대로 부르기 시작하였다.

==

관련문서

이 문서 관계 관련 문서
《공중전화》 는 ~에 위치되어있다. 연세대학교[3]
《공중전화》 는 ~에 의해 전시되었다. 서울역사박물관[4]
《공중전화》 는 ~에 의해 방영되었다. 응답하라 1994
《공중전화》 는 ~와 관련이 있다. 무선호출기
《공중전화》 는 ~와 관련이 있다. 카세트테이프
《공중전화》 는 ~와 관련이 있다. 비디오테이프
《공중전화》 는 ~와 관련이 있다. 잡지

각주

  1. <출처> 20대의 정체성 : 살림지식총서 235, 정성호, 2006. 5. 31., ㈜살림출판사)
  2. <출처> 두산백과-X세대(Generation X, ─世代)
  3. 공중전화는 정확히 언더우드관 쪽에 위치해 있다.
  4. 90년대 놀이방이라는 테마의 기증유물전시실에 전시되어있다.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