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인문정보학 주니어 학술대회"의 두 판 사이의 차이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발표 주제 및 일정)
2번째 줄: 2번째 줄:
 
__NOTOC__
 
__NOTOC__
  
블라블라
+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을 ‘디지털 원어민’이라고 한다. 기성세대들이 외국의 문화를 배우는 방법은 먼저 외국어를 배우고, 그 문해력으로 책을 읽어서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얻는 것이었다. 오늘날의 ‘디지털 원어민’들은 디지털 세상에서 바로 가고 싶은 나라를 방문하고 그곳에서 즐기며 그 문화를 깊게 탐구할 수 있다. 디지털 세상은 젊은 세대들이 세계의 언어와 문화를 배우는 새로운 교육 공간이다.
 +
‘한양도성 타임머신’은 디지털 원어민들이 한국의 수도 서울의 옛 문화를 깊이 있게 탐구하고, 창조적으로 응용할 수 있도록, 그곳의 문화유산과 인문지식을 3차원 가상세계로 구현하는 ‘디지털 인문학’ 프로젝트이다.
 +
한양도성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인문학 연구자들은 각 전문분야의 문화유산과 관련된 문헌자료를 조사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여 의미있는 역사•문화 이야기를  발굴하였고, 그 이야기를 구성하는 다양한 지식요소(인물, 사건, 장소, 문헌, 건축물, 의복, 음식, 작품, 개념용어 등)를 네트워크 데이터로 축적하였다.
 +
이렇게 만들어진 ‘한양도성 타임머신 데이터 아카이브’를 이용하면, 한국의 옛 수도 서울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발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 이야기를 구성하는 다양한 지식요소를 새로운 방향으로 연결하여 다른 시각의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고, 또 자신의 데이터를 자유롭게 첨가하여 창의적인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할 수도 있다.
 +
한양도성 타임머신 데이터 아카이브는 중국을 비롯한 세계의 각처의 학생들이 디지털 환경에서 한국문화의 뿌리를 탐구하는 가상교실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이 프로젝트의 수행 과정과 아카이브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
 
  
 
=='''행사 안내'''==
 
=='''행사 안내'''==

2022년 11월 25일 (금) 23:16 판

2022 인문정보학 주니어 학술대회 포스터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을 ‘디지털 원어민’이라고 한다. 기성세대들이 외국의 문화를 배우는 방법은 먼저 외국어를 배우고, 그 문해력으로 책을 읽어서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얻는 것이었다. 오늘날의 ‘디지털 원어민’들은 디지털 세상에서 바로 가고 싶은 나라를 방문하고 그곳에서 즐기며 그 문화를 깊게 탐구할 수 있다. 디지털 세상은 젊은 세대들이 세계의 언어와 문화를 배우는 새로운 교육 공간이다. ‘한양도성 타임머신’은 디지털 원어민들이 한국의 수도 서울의 옛 문화를 깊이 있게 탐구하고, 창조적으로 응용할 수 있도록, 그곳의 문화유산과 인문지식을 3차원 가상세계로 구현하는 ‘디지털 인문학’ 프로젝트이다. 한양도성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인문학 연구자들은 각 전문분야의 문화유산과 관련된 문헌자료를 조사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여 의미있는 역사•문화 이야기를 발굴하였고, 그 이야기를 구성하는 다양한 지식요소(인물, 사건, 장소, 문헌, 건축물, 의복, 음식, 작품, 개념용어 등)를 네트워크 데이터로 축적하였다. 이렇게 만들어진 ‘한양도성 타임머신 데이터 아카이브’를 이용하면, 한국의 옛 수도 서울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발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 이야기를 구성하는 다양한 지식요소를 새로운 방향으로 연결하여 다른 시각의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고, 또 자신의 데이터를 자유롭게 첨가하여 창의적인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할 수도 있다. 한양도성 타임머신 데이터 아카이브는 중국을 비롯한 세계의 각처의 학생들이 디지털 환경에서 한국문화의 뿌리를 탐구하는 가상교실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이 프로젝트의 수행 과정과 아카이브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행사 안내

  • 주최: 한국학대학원 인문정보학, 한국학중앙연구원 디지털인문학연구소,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 주관: 한국학대학원 인문정보학

발표 주제 및 일정

세션 시간 내용 발표자
09:00 ~ 09:10
개회사
김현 교수님
1부
(사회: 이한나)
09:10 ~ 09:25
제목(가제)
지해인
09:25 ~ 09:40
제목(가제)
윤종훈
09:40 ~ 09:55
제목(가제)
구현회
09:55 ~ 10:10
제목(가제)
전가람
10:10 ~ 10:25
제목(가제)
박려정
10:25 ~ 10:35
중 간 휴 식
2부
(사회: 전가람)
10:35 ~ 10:50
제목(가제)
이효림
10:50 ~ 11:05
제목(가제)
이한나
11:05 ~ 11:20
제목(가제)
이소영
11:20 ~ 11:35
제목(가제)
김현승
11:35 ~ 11:50
제목(가제)
박현정
11:50 ~ 12:05
제목(가제)
김광우
12:05 ~ 12:30
종합토론
김현 교수님

※ 발표 제목을 클릭하시면 온라인 발표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